계룡건설산업, 제1호 민관협력형 도시재생 리츠 주인공 돼다!
상태바
계룡건설산업, 제1호 민관협력형 도시재생 리츠 주인공 돼다!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1.08.2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부는 23일 제1호 민관협력형 도시재생 리츠를 주도할 민간사업자로 계룡건설산업 컨소시엄(계룡건설산업+한양+동일토건+지표건설)을 최종 선정했다.

민관협력형 도시재생 리츠는 기존의 공공위주로 사업을 기획한 후 민간은 단순 시공 형태로만 참여하던 사업 방식과 달리, 민간·지자체·주택도시기금(도시계정)이 사업의 기획·구상 단계부터 협업해 사업을 만들어나가는 새로운 도시재생 리츠 추진 방식으로 민간이 총사업비의 2% 이상 출자를 전제로 사업기획부터 참여해 리츠 사업구조화, 설계·시공·시설운영 등 사업 전반을 주관(AMC 담당)한다.

이를 통해, 민간의 도시재생사업에의 참여를 촉진하고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도시재생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천안시 오룡경기장 철거부지 일대 3만6394㎡를 대상으로 민간사업자 공모를 진행했으며, 사업역량, 재무여건, 개발계획 등에 대한 1차(서류심사), 2차(발표평가, 전문가 평가위원회)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최종 선정했다.

민간사업자는 천안시에서 제시한 공모요건인 수영장·사우나·빙상장 등 필수 공적시설을 조성하고, 주거시설 및 주민 편의 증진을 위한 문화시설 등을 자유롭게 설계했다.

앞으로 민간사업자와 천안시·공공기관·주택도시기금(도시계정, HUG) 등은 전담조직(TF)을 구성하여, 세부적인 사업계획에 대한 협의를 연내 완료하고 리츠 설립 및 영업인가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천안오룡지구 민관협력형 도시재생리츠 조감도/제공=국토교통부
천안오룡지구 민관협력형 도시재생리츠 조감도/제공=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