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총 사업비 약 2307억원 규모의 ‘계룡~신탄진’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대전시·충청남도·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와 ‘계룡~신탄진’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노선인 ▲계룡~중촌까지 호남선 ▲오정~신탄진까지 경부선을 개량해 전동차를 투입·운영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5년 8월 광역철도 지정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절차를 거쳐 2019년 12월부터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진행 중에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총 연장 35.4㎞인 계룡~신탄진 구간에 정거장 12곳을 설치(신설 6곳, 개량 6곳)하며, 총 사업비는 약 2307억원(국고 1198억원, 지방비 1109억원)이다.
여기서 기존역 6개는 계룡, 흑석리, 가수원, 서대전, 회덕, 신탄진이며 신설역 6개는 도마, 문화, 용두, 중촌, 오정, 덕암역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가(국가철도공단)는 광역철도를 건설하고, 지자체는 차량소유 및 운영손실금 등을 부담하며, 철도공사는 열차를 운행하는 등 기관별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협약 체결 이후 실시설계 및 전동차량 제작 착수를 연내 완료하고, 2022년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해 2024년 말 개통할 계획이다.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 사업으로 대전시를 포함한 충청권 주요 거점도시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며, 향후 대전도시철도와 연계,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및 옥천연장 등 확장을 통해 충청권 광역 경제권·생활권 형성 등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초광역 경제권·생활권 구축에 있어 핵심 교통 인프라인 지역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추가 사업들도 적극 발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