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법정자본금 25조로 증액되나?
상태바
수출입은행, 법정자본금 25조로 증액되나?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0.08.2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호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현행 15조원→25조원으로 확대 추진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수출입은행의 법정자본금을 현행 15조원에서 25조원으로 증액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25일 이같은 내용의 수출입은행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수출기업에 대한 수출입은행의 정책금융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입은 수출기업과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급격히 늘어났다.

실제로, 지난 6월 기준 약 112조원이었던 수출입은행 여신잔액은 오는 12월이면 1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여신잔액인 103조원과 비교해 26%나 증가한 규모로, 자기자본비율 하락 등 국책은행의 자본건전성 악화 우려가 나온다.

이에 개정안에는 수출입은행의 자본여력 확충을 위해 법정자본금을 현행보다 10조원 증액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정성호 의원은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적시에 이뤄지기 위해서는 수출입은행이 탄탄한 자본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며, 입법취지를 밝혔다.

수출입은행 법정자본금의 한도소진이 임박한 점도 개정안 추진에 힘을 보탰다. 지난 7월말 수은의 법정자본금 한도소진율은 82.7%로, 긴급상황 대응여력이 매우 제한된 상황이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은 지난 24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직접 법정자본금 한도 확대의 시급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정 의원은 “국가 경제의 근간인 중소·중견 수출기업들이 무너지지 않도록 더욱 적극적인 금융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수출입은행이 국책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자본여력을 선제적으로 확충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 개정안의 공동발의에는 김두관, 김수흥, 박용진, 박찬대, 서영석, 양향자, 이상직, 정일영, 황운하 의원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