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성남시와 수질복원센터 종전부지 공공개발 협약
상태바
LH, 성남시와 수질복원센터 종전부지 공공개발 협약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0.07.24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례-복정지구 잇는 ‘청년 일자리 창출 벨트’ 조성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3일 성남시청에서 성남시와 ‘성남수질복원센터 부지의 공공개발 추진방안 마련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1992년 준공된 성남수질복원센터 노후화에 따른 관리비용 증대와 악취 등 민원유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시설 이전 및 종전부지 활용에 대한 양 기관의 구체적인 실행방안과 업무분담 사항을 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협약에 따라, LH는 종전부지를 활용한 공공개발 사업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성남시는 성남수질복원센터를 탄천변 인근으로 이전해 지하화 등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상호 합의했다.

특히, LH는 약27만㎡ 규모의 종전부지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 위례신도시와 복정지구를 연결하는 ‘청년일자리 창출 벨트’로 조성할 예정이다.

변창흠 LH 사장(사진 왼쪽)과 은수미 성남시장(사진 오른쪽)이 협약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LH
변창흠 LH 사장(사진 왼쪽)과 은수미 성남시장(사진 오른쪽)이 협약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LH

이를 위해 ‘청년창업 특화마을’을 주제로 청년·사회초년생 등의 안정적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창업지원주택과 지식산업센터 등 지원시설을 공급하고 성남시 도심재개발 사업지원을 위한 순환용 임대주택도 함께 마련해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은 성남수질복원센터 현대화사업 완료 후 오는 2025년 지구지정을 거쳐 2029년 사업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협약은 공공시설 이전부지의 공적개발을 통해 LH와 지자체가 상생하는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라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지자체와 지역경제 발전과 사회적 책임 이행을 함께할 수 있도록 할 것”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