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국립도시건축박물관’ 밑그림 주인공은?
상태바
국내 첫 ‘국립도시건축박물관’ 밑그림 주인공은?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0.06.2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2단계 설계공모..내달 7일 공고, 10월 당선작 선정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총사업비 4066억원 규모의 국내 첫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의 밑그림은 누가 그릴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국토교통부는 다음달(7월) 7일부터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국제설계공모 본 공고를 실시하고, 10월에 당선작을 선정한다고 24일 사전 예고했다.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은 5개 박물관을 집적해 건립하는 행복도시 박물관단지 사업의 일부로서, 올해 11월 착공 예정인 국립어린이박물관에 이어 두 번째로 건립되는 박물관이다.

총 사업비 900억원을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 박물관단지 내 박물관 중 최대 규모로 건립된다.

올해 안으로 도시건축박물관 기본설계에 착수해 2022년 착공, 2025년에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공모에는 국내외 건축사 모두 참여 가능하나, 외국 건축사 면허 소지자는 국내 건축사무소 개설자와 공동수급체를 구성해 참여해야 하며, 공동응모는 최대 5인까지 허용된다.

설계의 주안점으로 △연구와 교육 기능이 결합된 복합형 전시공간 △폭 넓은 수용성과 가변성을 지닌 박물관 △국립박물관단지 전체 및 인접시설과의 연계 등을 고려하도록 했다.

공모 방식은 2단계 설계공모 방식으로 추진되며, 국립도시건축박물관 전체에 대한 디자인 콘셉트와 개략적인 계획안을 제시하는 1차 공모와 구체적인 건축설계안과 전시공간 구상안을 제출하는 2차 공모로 나누어 실시된다.

다음달 7일부터 8월 중순까지 총 45일간 진행되는 1차 공모에서는 5인의 심사위원이 공모지침상 주요사항을 고려해 5편의 우수 작품을 선정한다.

이어 2차공모에서는 1차공모에서 선정된 우수작품 5편에 대한 구체적인 건축설계안을 심사해 10월 말 최종 당선자를 선정하게 된다.

최종 당선자에게는 약 27억원 상당의 도시건축박물관의 설계권이 부여되며, 당선자 외 2차 공모 참가자 4명에게는 각 2500만원씩 총 1억원의 보상금이 지급된다.

한편, 행복청은 이번 공모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제안서 평가를 통해 지난 4월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를 관리기관으로 선정했다.

안석환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국립도시건축박물관은 행복도시 박물관단지를 대표하는 상징성을 구현할 필요가 있는 도전적인 프로젝트”라며, “역량 있는 건축가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밝혔다.

∎국립박물관단지 사업개요

- 주요시설 : 5개 개별박물관 및 2개 통합지원시설 등
(박물관) 어린이, 도시건축, 디자인, 국가기록박물관, 디지털문화유산영상관(지원시설) 통합수장고, 통합운영센터
- 총사업비 : 4066억원(부지비 포함)
- 사업기간 : 2016년~2027년
- 대지면적 : 7만5402㎡, 연면적 8만647㎡
- 조성위치 : 행정중심복합도시 S-1생활권 문S-1용지(중앙공원 2단계 인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