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건설산업 활력제고 방안’ 청사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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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건설산업 활력제고 방안’ 청사진 발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9.08.16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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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대장 통보제도 개선, 시공능력 평가시 관급자재 실적 포함 등 규제 총 26건 개선
공사 全 과정서 공사비 적정성 제고, 불공정 관행 개선 통해 적정이윤과 견실시공 보장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 고부가가치 해외투자개발사업 확대 등 새로운 건설시장 개척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정부는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지난 14일 ‘제2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건설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마련, 발표했다.

그동안 정부는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난해 6월 업역규제 폐지를 핵심으로 하는 ‘건설산업 혁신방안’을 수립했고, 질 좋은 건설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임금직불제, 적정임금제, 전자카드제 확대 등의 일자리 개선대책도 추진해오고 있었다.

이 대책은 건설산업의 활력을 높혀 건설산업 혁신과제를 조기에 안착시키고, 양질의 건설 일자리를 창출하는 추진 동력을 확보하는 한편, 최근 건설경기 지표가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현장 애로 해소형 규제개선 = 그동안 건설업체들이 경영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애로를 호소하는 규제를 대상으로 전문가, 노동계 및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수차례 검토과정을 거쳐 총 26건의 개선과제를 선정했고, 안전을 저해하거나, 국민생활을 불편하게 할 수 있는 규제는 제외했다.

공사 도급계약 변경시 공사대장을 발주자에게 통보하는 것을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미한 총사업비(도급금액 1억원 미만, 하도급금액 4000만원 미만) 변경시에는 통보를 면제해주고, 해외건설 상황보고(사례1) 등 관행적 통보내용도 대폭 간소화한다. 15일 이내 단기 해외공사의 경우에도 종전에는 수주활동, 계약체결, 시공상황, 준공 등을 보고했으나(연 5회 이상), 앞으로는 준공보고 한번으로 갈음한다.

건설사업자가 업종을 추가하는 경우 자본금 특례를 제도신설 이전에 업종을 추가한 경우까지 소급하여 완화하고, 자본금 평가시 건축물 뿐만 아니라 토지도 실질자산으로 인정하는 등 자본금 부담을 완화한다.

관급자재도 시공능력평가시 실적에 포함하여 반영하고, 건설기술인이 동시에 여러 용역을 수행하는지 여부 확인을 실적관리시스템(CEMS)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며, 건설기술인으로 인정되는 국가기술자격에 ‘설비보전기능사’, ‘잠수기능장’을 추가한다.

◇공사 全 과정 여건개선 = 공사비 산정 기준이 되는 표준시장단가와 표준품셈의 산정체계를 개선해 제 값 주는 원가체계로 개편한다. ‘공기산정 기준(훈령)’을 법제화해 실효성을 확보하고, 미세먼지·폭염 등에 따른 공사제한으로 공기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장기준·절차 등을 명확히 할 예정이다.

기술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종합심사낙찰제를 300억원에서 100억 이상으로 확대하고, 입찰자의 자유로운 제안을 허용하는 대안제시형 낙찰제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등 ‘국가계약제도 개선방안’을 본격 시행한다.

공공기관의 입찰조건을 전수조사해 발주자 업무 전가, 불명확한 과업지시 등 불합리한 입찰조건은 개선할 계획이다.

지난 6월부터 임금직불제 의무화에 따라 임금 체불이 감소되는 점 등을 고려해 하도급대금 및 건설기계대여금 보증수수료를 내년 상반기 중에 수수료를 인하하고, 견실한 중소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보증수수료 특례 확대도 추진한다.

또한, 건설업 균형발전 및 공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원청-하청 상호협력평가결과 공공입찰에 반영, 하도급대금 적정성 심사 강화 등 종합-전문건설사업자간 상생협력 체계를 강화 예정이다.

대규모 공사의 중단·지연시 발생하는 간접비에 대한 지급요건과 범위, 산정기준을 적극 검토 계획이다.

단기 집행 예정인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하고, 철도 등 대규모 사업은 턴키방식을 적극 적용하는 등 조기에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그 검토 대상은 평택-오송 2복선화(3.1조원, 2021년 착공), 춘천-속초(2.1조원, 2021년 착공), 남부내륙철도(4.7조원, 2022년 착공) 등이다.

GTX-A(3조원), 신안산선(3.3조원, 2019년 하반기 착공), GTX-C(4.3조원 2019년 6월 기본계획착수), 수서~광주선(9000억원, 2019년 7월 예타통과), 수색~광명(2.4조원 2019년 7월 예타착수) 등 수도권 철도사업도 신속히 추진한다.

그리고 도로분야는 세종~안성고속도로 등 9개 사업(7.2조원)을 금년 내 착공하고, 안산~인천고속도로 등 5개 사업(4.3조원)은 금년 내 설계 착수할 예정이다.

이 밖에 도시재생 뉴딜(2019년 1.2조원), 노후 SOC 관리(4년간 총 32조원), 신도시·공공주택 등 정부차원의 건설투자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한편,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4조원 중 SOC 사업 19조8000억원은 대부분 금년 내 기본계획 및 설계 등에 착수해 사업속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력제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 등 사업 취지에 맞게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업계의 수요에 맞춰 우수 건설인력을 최고수준의 기능장이 도제식으로 육성하고, 훈련생의 희망에 맞춰 정규직 채용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교육기관과 건설업계간 협력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新 부가가치 지속 창출 = 2000억원 규모의 스마트 건설기술 연구개발(R&D)을 본격 시행하여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고,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해 스마트 건설 신기술을 건설공사 全 공정에 확산 적용한다.

건설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를 지속 확대하고, 창업 연차별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단순 도급 사업에서 벗어나 스마트시티 등 투자개발형 사업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펀드조성 등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핵심사업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추진한다.

글로벌인프라협력컨퍼런스(GICC), 한-ASEAN 고위급 인프라 회의, 고위급 수주지원단 파견을 확대하여 해외수주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면서 이번 ‘건설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성해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 “이번 대책에 따라 공사비가 적정 수준으로 반영되면, 기존의 임금직불제, 적정임금제 등 일자리 개선대책도 본격 시행과 함께 원청부터 현장의 노동자까지 제 값 받고 일하는 시스템이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기존에 추진해 오던 업역규제 개편 등 ‘건설산업 혁신대책’도 더욱 조속히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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