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부터 행복도시권 광역BRT 상표 BRT 운행
상태바
내년 상반기부터 행복도시권 광역BRT 상표 BRT 운행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9.07.2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광역BRT 네이밍 결정위해 관계 지자체와 본격 협의 진행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내년 상반기부터 행복도시권 광역BRT 상표가 적용된 BRT가 운행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7개 행복도시권 자치단체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계획권내(세종, 대전, 청주, 공주, 천안)를 운행할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에 대한 고유 상표(브랜드)를 개발해 함께 사용하기 위해 공동용역을 추진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행복도시권 광역BRT는 행복도시권을 40분 내 접근 가능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도시와 도시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해 줌으로써 상생과 협력을 이어주는 중요한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미 BRT 중심의 대중교통이 활성화되어 있는 캐나다 오타와․토론토, 브라질 벨루오리존치․꾸리찌바, 프랑스 페르피냥 등의 도시에서도 BRT 자체 상표개발을 통해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여 나가고 있는 것처럼 행복도시권 BRT도 차별화된 고유 브랜드 개발해 홍보해 나감으로써, 잠재 고객인 시·도민들에게 광역BRT에 대한 친근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용역의 핵심 과업의 하나인 광역BRT 네이밍 결정을 위해 누리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 결과, 최정우씨의 ‘바로타’가 최우수작으로, 그리고 우수작 4점과 장려상 10점을 최종 선정했다.

행복청은 올해 말부터 이름 공모 수상작과 전문가 그룹이 제안한 이름을 대상으로 관계 지자체 등과의 협의와 조율 과정을 거쳐 최종 BRT의 이름(네이밍)을 확정할 예정이며, 이후 아이디어 회의 등 상표 개발 과정에는 지자체가 추천한 디자인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BRT 상표를 개발하고 광역교통협의회 보고를 통해 최종 마무리 할 예정이다

고성진 행복청 교통계획과장 “행복도시권 광역BRT 상표는 단순한 상표를 넘어 행복도시권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이어주는 교류와 상생협력의 매개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광역BRT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혁신적인 상표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라고 말했다.

세계 주요 BRT 브랜드 디자인 사례
세계 주요 BRT 브랜드 디자인 사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