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교량ㆍ터널연장 5352km, 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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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교량ㆍ터널연장 5352km, 53.9%↑
  • 오세원
  • 승인 2019.06.05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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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018년도 도로·교량·터널 현황조서 발표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전국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와 터널 2566개소의 총 연장은 5349km(도로 3452km, 터널 1897km)로 전체 도로연장 11만714km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량 및 터널 총 3만6863개소 기준으로 약 3.0km마다 교량 또는 터널이 놓인 셈이다.

국토교통부는 4일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 및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8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2567km에서 3452km로 34.5%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910km에서 1897km로 약 108.5% 증가해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증가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77개소인 케이블 교량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되어 현수교는 9곳, 사장교는 68곳인 것으로 집계됐다.

총 136개소인 해상교량은 섬과 섬을 연결하는 연도교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되어, 연도교는 46곳, 연륙교는 55곳, 일반해상교는 35곳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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