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道 안성휴게소 등 3곳 수소충전소 개장
상태바
고속道 안성휴게소 등 3곳 수소충전소 개장
  • 오세원
  • 승인 2019.04.1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ㆍ도로공사, 올 상반기 중 5곳 추가 구축
▲ 안성휴게소(부산방향) 수소충전소 전경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고속도로 최초의 수소충전소가 정식 개장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12일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양 방향) 등 3곳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충전소는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되며, 요금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전체가 동일하게 킬로그램 당 8800원(부가세 포함)이다.

양 기관은 올 상반기 중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5기 추가 개장을 포함해 총 8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올해 안에 수소충전소 10기가 추가 착공되는 등 ‘수소(H2) 하이웨이’가 본격적으로 구축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이번 3곳을 시작으로, 고속도로 휴게소는 물론 복합환승센터, 버스 차고지 등 전국 주요 교통거점에 오는 2022년까지 총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정부 합동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도심 운행이 많은 노선버스의 경우, 우선적으로 ‘수소버스 교체, 차고지 내 충전소 건설, 친환경 연료 보조금’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또한, 수소 열차, 수소 드론, 수소 건설기계 등 다양한 수송 분야에서 수소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공동주택, 빌딩, 차량 등 도시에 있어 필수적인 에너지원을 수소로 전환하는 수소 시범도시를 조성할 예정으로, 올해 안에 3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 사회로 한발짝 더 도약해야 할 골든타임”이라며,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우리 경제가 변화를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로서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수소경제 로드맵의 조속한 이행을 위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