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2밸리, 첨단산업단지로 본격 조성
상태바
판교2밸리, 첨단산업단지로 본격 조성
  • 이정우
  • 승인 2019.01.2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판교 제2테크노밸리가 미래 스마트시티의 기술을 접목한 모범적인 첨단산업단지로 올해 본격 조성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 ‘판교 2밸리 스마트기술 도입 전략’이라는 주제로 민관합동 TF 회의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날 회의는 판교 2밸리 사업 시행자가 검토·설계 중인 30여개 스마트 서비스안에 대해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사업시행자의 스마트 서비스안 발표 이후, 보완이나 추가 검토 필요 사항에 대해 자유 토론이 이어지게 되며, 각 부처의 지원 가능한 사업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하게 된다.

이 회의 결과를 토대로, 서비스안에 대한 실시 설계가 진행되며, 가용 예산 범위 내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서비스는 연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요소기술 도입을 위한 공사는 오는 4월에 1차 착공돼, 오는 2021년 마무리 될 예정이다.

▲ 판교 2밸리에 적용 검토 중인 스마트 서비스(안) 중 자율주행 버스, 스마트파킹 참고 이미지/제공=국토교통부

판교 2밸리 사업시행자인 LH와 경기도시공사는 지난 2017년부터 각각 ‘판교2밸리 스마트시티 전략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해 판교2밸리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서비스를 발굴해왔다.

이 용역은 입주기관의 편의 제고를 위한 스마트 서비스와 기반시설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스마트 서비스에 대한 기본 설계 용역으로, 아이디어 공모전, 입주기업 등 수요자 선호조사 등을 통해 제안된 사항들을 적극 반영해 실시됐다.

현재 검토 중인 판교 첨단산단의 주요 요소 기술은 크게 ▲스마트 교통 ▲스마트 업무환경 ▲시민체감 서비스 ▲스마트 거버넌스 등으로 구분되며 세부 항목으로는 자율주행 버스, 스마트 파킹, 4차산업 테스트베드, 에너지 보행로, 데이터 허브 등 12개 항목으로 구분된다.

한편, 김근오 국토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부가 가치가 높고, 특색 있는 스마트 솔루션 적용을 계기로, 향후 판교2밸리는 명실 상부한 스마트시티의 실증 메카이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첨단산업단지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