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정책, 미얀마와 경제협력 본격화
상태바
신남방정책, 미얀마와 경제협력 본격화
  • 이정우
  • 승인 2018.12.24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남방정책위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착공식 참석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김현철 위원장 등 정부 대표단은 24일 오전 미얀마 양곤에서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착공식에 참석했다.

우리측에서는 김현철 위원장과 이상화 주미얀마대사, 정경훈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 등이 참석했으며, 미얀마 측에서는 아웅산 수찌 국가 고문, 한 쪼 건설부 장관, 표 민 태인 양곤 주지사 등 고위급 인사와 미얀마 국민 1600여명이 참석했다.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는 미얀마 경제·상업의 중심지인 양곤 도심과 저개발지인 달라를 연결하는 교량건설 사업으로, GS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특히, 이 사업은 길이 2.9km의 4차로 교량을 건설하기 위해 남측 EDCF 차관 1500억원, 미얀마 정부재정 600억원 등 약 21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건설사업이다.

▲ ‘한-미얀마 우정의다리‘ 위치도/제공=국토교통부

이 다리가 완공되면 달라지역에서 우회도로를 통해 양곤시내까지 진입하는 데 기존 2시간이 소요되던 것이 30분 이내로 단축된다. 또한, 양곤 강을 건너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어왔던 문제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김현철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우정의 다리는 지난 1975년 한국과 미얀마 수교 이래 꾸준한 교류 협력을 통해 형성해온 양국 간 우호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착공식을 마치고 대표단은 수찌 국가 고문 등과 별도 면담을 하고 양국 간 다양한 실질협력 사업들을 논의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미얀마 건설부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가 양국 산업협력의 중심축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산업단지 조성관련 투자허가, 외부 인프라, 입주기업 인·허가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미얀마측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대표단은 미얀마에서 추진 중인 각종 인프라 사업 등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줄 것을 미얀마 고위급 관계자 등에게 전달했다.

면담 이후 김현철 위원장 등 대표단은 양곤 롯데호텔에서 미얀마 진출기업간담회를 개최해 진출 기업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이 자리에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기업을 비롯한 국민, 신한은행 등 금융업, 봉제협회, GS건설 등 약 5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애로 및 건의사항을 개진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신남방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위해 향후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