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의 교량-발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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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의 교량-발전배경
  • 오세원 기자
  • 승인 2009.11.16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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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30년동안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중국은 대규모의 교량건설을 개진했다.
형교, 아치교, 현수교 등 각종 교량형이 신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Spanning capacity 능력은 끊임없이 발전했고, 경간 330m 형교, 경간 550m 아치교, 경간 1,088m 사장교와 경간 1,650m 현수교가 이미 완공되었다.
2개의 30여 km의 해상교량 역시 개통되고 있다.
본문은 200m, 400m, 600m, 1200m 경간 이상의 중국 형교, 아치교, 사장교와 현수교 및 교량의 구조, 재료, 공법, 설비 등의 부분의 기술진보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과거 30년동안, 특히 최근의 10년 동안 중국은 전세계 최대규모의 도로와 교량건설을 개진했다.
건설기술은 장족의 발전을 거두었고, Spanning capacity 능력도 부단히 제고되었다.
장강, 주강 중하유와 삼각주 지역은 중국교량건설의 주전장이 되었다.
본문은 세기적인 중국의 교량건설을 간략히 소개하며 홍콩과 마카오특별행정구 및 중국 대만성의 교량건설은 포함하지 않는다.
1978년 중국도로교량은 단지 12.8만기(총 3,283km 길이)와 철로교량 2.6만기(총 1,099km)였다.
1979년부터 2008년의 30년 동안 연평균 건설교량은 1.6만기였다.
2008년 말까지 중국은 이미 도로교량 57만기를 건설했다.
이외에도 도시의 도로교량은 59.5만기(총 2만5,247km), 철로교량은 5.2만기(총 4,349km)였다.
중국의 교량은 형교, 아치교와 케이블지지교량 (사장교와 현수교를 포함한) 세가지 유형이 있다.
전국적인 범위로 보면 형교, 아치교가 각각 총 교량의 70%와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케이블지지교량은 1%에 못 미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교량건설에 따라 강하(江河)의 상중유에서 하유 및 해만 해협에 이르는 건설은 최신의 기술로 더욱 복잡해지는 기상, 수문, 해운, 지질환경과 더욱 큰 Spanning capacity 수요는 중국 교량공정이 직면한 도전이 되었다.
중국 도로교량의 Spanning capacity 능력은 1985년에 200m, 1991년에 400m, 1993년에 600m, 1997년에 800m와 1999년에 1000m를 돌파하였다.
철로교량은 1997년에 200m, 2003년에 300m, 2008년에 400m와 500m를 돌파30년 동안 연평균 건설교량은 1.6만기다.
2008년 말에 이르러(통계데이터는 홍콩, 마카오특별행정구와 대만성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중앙경간장 400m 이상의 교량이54개이고, 현재 건설 중인 교량이 18개이며, 중앙경간장600m 이상의 교량이 19개이고, 현재 건설 중인 교량이 12개이며, 중앙경간장 800m 이상의 교량이 9개이고, 현재 건설 중인 교량이 9개이며, 중앙경간장 1,000m 이상의 교량이 6개이고, 현재 건설 중인 교량이 5개이다.
이미 건설된 형교, 아치교, 사장교와 현수교의 최대 경간은 각각 330m, 550m, 1,088m와 1,650m 에 달하고 각각 세계 동종 교량 경간의 1위와 2위를 점하고 있다.
세계에서 세번째인 장강(총길이 6,380km)는 운남수복 이하 2,838km의 취항 항로에 이미 교량 59개를 건설했고, 21개의 교량이 현재 건설 중이다.
본문에서 소개하는 “대교”는 21세기 초기 중국대륙이 건설한 200m 이상의 형교, 400m 이상의 아치교, 600m 이상의 사장교와 1200m 이상의 현수교 및 30km 이상의 해상교량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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