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프라 세일즈외교 場 ‘GICC 2018’ 개최
상태바
국토부, 인프라 세일즈외교 場 ‘GICC 2018’ 개최
  • 이정우
  • 승인 2018.09.1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세계 27개국 장·차관, 49개국 218여명의 해외발주처·국제금융기관, 700여명의 국내 기업관계자가 참석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인프라 세일즈 장이 열린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해외건설협회가 주관하는 ‘2018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가 이달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개최된다.

GICC는 지난 2013년부터 정부와 주요 해외발주처, 다자개발은행, 건설·엔지니어링 기업간의 인프라 분야 협력과 우리기업 해외시장 진출지원을 위해 매년 개최돼왔다. 특히 이 행사는 주요 발주국의 장‧차관 등 핵심인사를 초청해 인프라 개발 계획과 발주 예정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1:1 수주 매칭상담과 다자개발은행·정책금융기관의 투자지원 상담회 등을 진행해왔다.

▲ (참고사진) 지난해 열린 글로벌 인프라협력 컨퍼런스에 참여한 각국의 고위급 인사 단체사진/제공=국토교통부

올해로 6회째 개최되는 이 행사는 쿠웨이트 주택부, 우즈베키스탄 건설부 등 30여개국의 장·차관을 비롯해, 50여개국의 200여명의 주요 해외 인프라 발주처 및 다자개발은행 관계자가 참석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뤄진다.

특히, 올해는 신남방정책의 구현과 아세안 연계성 강화를 위해 신설된 ‘한-아세안 인프라장관회의’와 연계 개최함으로써, 국내외 참석자들의 관심과 호응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손병석 제1차관, 김정렬 제2차관과 함께 21개국의 인프라 장·차관들과의 릴레이 양자면담을 통해, 건설산업의 새로운 활로 개척을 위한 인프라 협력외교를 펼칠 예정이다.

아울러, 이라크·쿠웨이트 등 관심이 높은 지역은 별도행사를 통해 국가간 협력의지를 선언하고 우리기업의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행사를 계기로 국토부는 이라크 알-주마이리 기획부장관, 알-아라지 국가투자위원장과 함께 정부군의 IS퇴출선언에 따라 2700억불 규모로 추산되는 내전 피해복구와 경제발전을 위한 인프라 재건시장에 한국기업의 참여확대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면담직후에는 ‘한-이라크 투자협력 포럼’을 개최해 이라크 측의 주요 재건 프로젝트 발표와 인프라 투자·협력방안 논의 및 내전 이전 활발히 이라크 시장에 진출했던 우리 기업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 장기 발전구상과 연계한 쿠웨이트 정부의 핵심 신도시 개발사업인 ‘압둘라 신도시’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선도해 한국의 신도시 경험과 기술, 그리고 쿠웨이트의 주거문화가 융합된 스마트도시로 개발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난 4월 인천공항공사의 ‘터미널4 공항위탁 운영사업’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쿠웨이트 정부가 추진 중인 신공항 사업에 우리기업 참여방안을 협의하는 등 기존 석유·가스 플랜트 중심의 진출을 첨단 인프라 분야로 확대하는 정부간 협력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방문시 체결한 ‘한-베트남 건설 및 도시개발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로 스마트시티, 사회주택, 산단 등 협력사업 추진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상생번영과 인간중심을 지향하는 현 정부의 대외정책 실천을 위해 신남방정책 핵심 협력국가인 베트남과 건설기술과 기반제도 등에 관한 정보공유와 전문가 교류 등 후속협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국 상무부와는 정상회담 등에서 합의한 ‘한-중 건설기업 제3국 공동진출’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인프라 투자‧개발 분야의 저명인사들이 참석해 세계 건설시장의 동향과 최근 주목받고 있는 투자개발사업(PPP)의 전망과 지원방안, 그리고 스마트시티 발전방향에 관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밖에,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7개 다자개발은행과 해외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 해외인프라 수주·투자지원 센터 등 정책금융기관과 함께하는 투자상담과 주요 발주기관의 분야별 프로젝트 설명회 및 우리 기업과 1:1로 만나는 개별상담회가 함께 열려 다양한 발주정보 획득 및 네트워킹 기회가 제공된다.

GICC 행사의 각종 설명회와 상담회에 참여를 희망하는 건설‧엔지니어링 기업은 행사 홈페이지에서 참가등록을 할 수 있고, 행사 당일 현장에서도 등록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