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타워크레인 연식 20년으로 제한
상태바
국토부, 타워크레인 연식 20년으로 제한
  • 이정우
  • 승인 2018.08.3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밀진단을 받아 3년 단위로 연장 사용 등 ‘건설기계관리법’ 계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앞으로, 타워크레인을 20년으로 연식을 제한하고, 정밀진달을 받아 3년 단위로 연장하는 등 타워크레인에 관한 안전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건설기계관리법’ 개정안이 지난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건의 타워크레인 사고로 17명이 사망하는 등 최근 5년간 1명 이상의 사망 사고가 총 26건 발생해 사회적으로도 큰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타워크레인의 기계적 부문과 현장안전 부문의 강화를 위해 정부합동으로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마련했으며, 국토부는 타워크레인 연식제한 도입 및 정밀진단 실시, 검사기관에 대한 평가 강화 등을 도입하는 내용으로, 고용노동부는 설치·해체업 자격 신설 및 등록제 도입, 신호수 배치 의무화, 원청의 책임강화 등을 내용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해 왔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우선 기계 노후화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타워크레인 연식을 제한하되, 정밀진단을 받아 통과한 경우 3년 단위로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타워크레인에 대한 부실검사를 방지하기 위해 검사기관을 평가하기 위한 위원회를 국토부에 두어 검사 부실 여부를 확인·점검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타워크레인 주요 부품을 제작·수입하려는 자는 국토부장관의 인증을 받도록 제도를 신설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외에 지방의 영세 타워크레인 임대사업자가 년식제한 도입에 따른 정밀진단 비용 발생으로 어려움을 계속 호소하고 있어 정부도 이에 대해 하위법령 마련 시 업계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개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개정안은 본회의 심의를 거쳐 공포될 예정으로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되며, 타워크레인 정밀진단 및 조종사 안전교육은 준비기간을 고려해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