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ㆍ업계, 5월 공사비 정상화에 ‘총력전’
상태바
건설협회ㆍ업계, 5월 공사비 정상화에 ‘총력전’
  • 이정우
  • 승인 2018.05.0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회, 탄원서 제출 및 기자회견, 전국 건설인 대국민호소대회 등 화력 총동원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대한건설협회(회장 유주현)가 올해 공사비 정상화에 사활을 걸었다. 특히 건설협회는 이를 위해 이달(5월)에 모든 화력을 쏟아부는다.

건설협회가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 4월까지 준공된 공공공사 129건을 조사한 결과 37.2%인 48건이 적자를 본채 준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공공사를 위주로 하는 건설사 10개 중 3개 이상은 거의 매년 적자를 내고 있고, 평균 영업이익률은 10년간 매년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공공공사 위주의 토목업체는 2005년 4145개사에서 올해 2513개사로 39.4%나 감소했다.

아울러, 중소업체뿐만 아니라 대형업체도 부적절한 공사비 산정으로 인한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 기준 대형업체 14개사의 공공공사 부문의 영업이익은 11개사가 적자였다. 최근 이익을 낸 업체는 대부분 주택부문에서 발생된 것이다.

이처럼 현재 건설업계는 삭감위주 예정가격 산정과 경직적 입‧낙찰제도 운영에 따른 공사비 부족으로 경영여건이 한계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게 건설업계의 이구동성이다.

이에, 건설협회는 올해 공사비 정상화에 ‘올인’한다.

첫 시동으로 내일(9일)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공사비 정성상화 방안 정책토론회’를 통해 공공사비의 구조적 문제점을 점검하고 공사비 정상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 토론회는 안규백 의원 등 7명의 여야 국회의원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이하 건단연)가 주관한다.

국회에서도 공사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관련입법(국가계약법 개정안, 박명재 의원)을 발의하는 등 올 상반기가 적정공사비 확보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건설협회는 내다보고 있다.

이에 힘을 보태기 위해 건설협회는 오는 16일 건단연 소속 17개 건설단체와 전기공사협회 등 총 22개 단체와 공동으로 공사비 정상화 탄원서 제출 및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어, 건설협회는 이달말(31일) 전국 건설인 대국민호소대회를 통해 공사비 정상화의 ‘畵龍點睛(화룡점정)’을 찍는다.

한편, 건설협회 임직원들은 이번 공사비 정상화 총력전에 대비 지난 4일 체련행사를 통해 몸을 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