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BRT 등 광역교통망 구축방안 논의
상태바
행복청, BRT 등 광역교통망 구축방안 논의
  • 이정우
  • 승인 2017.12.1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지난 18일, 청주시청에서 제4차 광역교통협의회를 개최해 행복도시권을 광역대중교통 중심의 공동생활권으로 구축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행복청과 7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협의회>는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중심으로 반경 40km 광역도시권을 40분대의 대중교통망으로 연결해, <행복도시권 광역대중교통 통합서비스>를 구현하는 종합계획을 지난 11월에 발표한 바 있다.

참여한 7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로는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청주시, 천안시, 공주시 등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종합계획에서 제시된 세부과제들을 본격 추진할 수 있는 실행방안에 대해 서로 내용을 공유하고 협의했다.

▲ 김진숙 행복청 차장(우측)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제공=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부 내용으로는 행복도시~조치원 홍익대학교 간(15.7km) BRT 도입을 위한 개발계획 수립에 착수하고, ▲오송역 환승센터 설치 ▲반석역 BRT 환승정류장 설계 착수 ▲첨단 BRT 전용차량 도입 ▲신교통형 첨단 BRT 정류장 확대 설치 등 BRT 시스템 고급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광역 BRT 이용자의 요금부담 완화 및 요금형평성 실현을 위해 무료환승 등 통합요금체계 구축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행복청에서 추진하는 내년도 광역도로 계획인 ‘조치원 우회도로’와 ‘회덕나들목(IC) 연결도로’ 등 신규 2개 노선의 설계 착수 및 ‘오송~청주 2구간 연결도로’ 착공 계획도 서로 공유하고, 이용객 증가에 따른 대전역 BRT(1001번) 증차 필요성과 행복도시 내부순환 BRT 조기운행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등 앞으로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협의회 위원장인 김진숙 행복청 차장은 “행복도시권의 발전 속도에 걸맞게 시민들에 대한 교통서비스가 한 발 더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