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국토장관, 이라크 총리·쿠웨이트 국왕 예방
상태바
강호인 국토장관, 이라크 총리·쿠웨이트 국왕 예방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7.03.0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5일 쿠웨이트 사바 국왕과 자베르 총리를 예방해 쿠웨이트 비전 2035에 따른 양국 간 인프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라크 총리 예방 시 강 장관은 “이라크가 재건 과정을 거쳐 위대한 역사를 재현하리라 믿고, 한국 또한 전후 경제발전을 이룩한 나라로서 이라크의 잠재력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협력 중인 비스마야 신도시(98억불, 한화), 까르발라 정유공장(60억불, 현대 등) 등 인프라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지원하고, 수자원, 교통 등 신규 협력 분야를 제안했다.

이에 알-아바디 총리는 “사업 진행 시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이라크가 원하는 바이며, 피해지역의 인프라 재건 뿐 아니라 서비스 역량 강화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인프라, 문화,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적자원 개발 협력을 희망한다”고 답했다.

쿠웨이트 국왕 예방 시 강 장관은 “한국과 쿠웨이트는 경제·사회·문화 측면에서 최상의 관계를 맺어가고 있다”며 “경험과 기술면에서 뛰어난 한국 기업을 적극 기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사바 국왕은 자베르 코즈웨이 등 진행 중인 협력에 고마움을 전하며, “자신은 한국 기업에 대한 큰 신뢰가 있다”고 밝히고 “쿠웨이트의 건설·산업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이 더 많이 함께 일해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