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한국-아프리카 인프라 협력기구’ 신설
상태바
산업부, ‘한국-아프리카 인프라 협력기구’ 신설
  • 김미애 기자
  • 승인 2016.03.2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개발은행과 전력 등 에너지, 수자원, ICT·도로·철도 등 인프라 협력 본격화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정부가 아프리카개발은행과 에너지 등 인프라 협력에 본격 나선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7일 한국기술센터에서 아킨우미 아데시나 아프리카 개발은행(AfDB) 총재와 면담을 갖고,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간 전력 등 에너지, 수자원, ICT, 도로 등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 협력하는 협의체인 ‘한-아프리카 인프라 협력기구’를 구축·운영키로 합의했다.

이 협의체에는 한국과 AfDB, 아프리카 각국의 관련 기업· 정부기관들이 참여하여, 전력 등 에너지, 수자원, 인프라 분야의 유망 프로젝트 발굴, 정보교류 및 매칭 등을 통해 양측 기업들의 공동협력 사업을 촉진키로 했다.

AfDB는 향후 5년간 아프리카 대륙의 에너지 공급에 120억불을 투자할 예정이다.

‘한국-아프리카 인프라 협력기구’의 협력 유망분야로는 ▲발전, 송배전, 스마트 그리드 등 전력분야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분야 ▲수자원 개발 및 관리 분야 ▲ICT·도로·철도 등 인프라 개발분야 등이다.

주형환 장관은 이날 아데시나 AfDB 총재를 만난 자리에서, 한국 기업들은 국내외에서 전력 플랜트 등 인프라 건설에 뛰어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운영하고 유지보수하는 데에도 타 국가와는 차별화된 기술, 즉 공사기한 준수(On-time)는 물론 예산 범위내(On-budget)에서 높은 품질(High-quality)로 인프라 프로젝트를 건설하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AfDB 아데시나 총재에게 소개했다.

아데시나 총재는 이러한 한국기업의 강점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기업들이 아프리카 개발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주형환 장관과 아데시나 AfDB 총재는 ‘한국 아프리카 인프라 협력기구’를 중심으로 에너지분야, 수자원, ICT 분야를 중심으로 건설, 유지보수, 경험전수 등 협력을 시작하여 향후 한국과 아프리카간 교역확대, 중소기업간 협력도 지속적으로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