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C-ITS 시범사업 보안시스템 구축 추진
상태바
국토부, C-ITS 시범사업 보안시스템 구축 추진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6.02.0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차세대 ITS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2018년부터는 갑자기 횡단보도로 뛰어드는 보행자나 운전자가 볼 수 없는 곳에 있는 낙하물, 고장차량 등을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아울러, 교차로의 녹색신호 잔여시간 정보를 제공해 안전한 교차로 통과를 유도하는 도로의 모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연구 개발을 통해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7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전~세종 간 87.8km구간에서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은 무선 통신을 통해 안전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국토부는 시범사업에 착수한 이후, 보안기능을 강화하고 해킹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암호화 기술을 지난해 12월에 개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미래부와의 협력을 통해 그간 미래부에서 추진해 온 정보보호 분야의 전문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범사업에 필요한 보안인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본격적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에 대비해 관련 보안기술 개발, 제도 및 보안체계 구축방안 연구를 수행하는 등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첨단도로안전과장은 “미래부와 협력을 통해, 정보 문화기술(ICT), 통신 기술 등이 융·복합되는 미래를 대비해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