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제기업탐방] Global 건축설계 기업-(주)원양건축사사무소
상태바
■ [화제기업탐방] Global 건축설계 기업-(주)원양건축사사무소
  • 박기태 기자
  • 승인 2009.04.0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권 및 알제리 등 신흥시장 개척 앞장불경기에도 올해 수주목표 1천억원 달성 무난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국내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전문화된 기술력으로 끝없는 성공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는 기업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주인공은 최근 대한주택공사 건축설계 현상 공모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동종업계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고 있는 원양건축사사무소(대표 이승연, 이하 원양).주공이 실시한 파주운정3지구 현상 공모는 국내 유수의 8개 건축설계사사무소가 참여한 가운데 건축설계 기술력을 검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매우 크다.
원양은 지난 1981년 설립된 이래 최근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탄탄한 건축설계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원양이 이처럼 건축설계 분야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배경에는 30년간 오로지 한 길만을 고집해온 이승연 대표의 ‘선견지명(先見之明) 경영철학’이 빛을 발휘하고 있는 것.“모두가 찬성하는 것은 대체로 실패하고 모두가 반대하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지만 성공을 거둔다고 생각합니다, 즉 내자신을 믿고 기업의 앞날을 위해 투자가치가 있다면 주저하지 않는 것이 기업인으로서 반드시 갖춰야할 자세라고 생각합니다”이런 측면에서 이 대표는 불경기 속에서도 글로벌 인재양성 및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해외사업을 확충 하는 등 근성있는 CEO로 주위에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이러한 경영 마인드는 2007년 수주액 407억원, 2008년 610억원의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
더욱이 올 상반기에 이미 150억원의 수주실적을 달성해 2009년 수주 목표액인 1,050억원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원양의 이같은 매출 신장은 동종업계의 한해 수주액이 평균 300억원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국내 건축설계 ‘TOP 리더기업’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원양은 국내·외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재도약을 꿈꾸고 있다.
원양은 최근 베이징 지사를 설립해 중국 주요도시의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으며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해 두바이, 아부다비 등 중동권과 알제리, 우간다 등 아프리카 신흥시장에서 활발하게 디자인 역량을 펼치고 있다.
또한 미국과 프랑스 등의 해외 유수 설계회사와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쉽을 강화함으로써 도시계획과 국제현상설계 등 전문화된 노하우를 구축하면서 해외사업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아울러, 이 대표는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미래상을 꿈꾸고 있다고 강조한다.
“한 세대의 기업은 능력과 운에 따라서 어느 정도 번창할 수 있을 지 모르겠지만 몇 세대를 유기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과 과감하게 변해야 할 것의 조화를 이뤄져야 한다”며 말문을 맺었다.
◆원양이 걸어 온길원양건축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쾌적하고 안전한 미래 공간 창조”라는 기업으로 지난 1981년 설립되었다.
건축계획, 설계, 감리, CM, 도시계획 등 건축 분야에서 토탈 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해 풍부한 경험, 고급인력과 참신한 디자인, 철저한 조직운영으로 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주요 실적2008년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과 에너지효율대상을 수상한 “김포수기마을 힐스테이트”는 로하스(LOHAS)개념을 도입하여 자연과 더불어 이웃과 함께하는 커뮤니티 단지로써, 지리학적 개념과 4계절을 표현한 색채입면계획으로 삶과 예술이 하나가 되는 새로운 아이콘으로 단지의 품격을 한 단계 올려놓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외에도 국립부산국악원(2008)-부산다운건축상 대상, 한국국제전시장(2005)-한국건축문화대상 금상, 안양우편집중국(2004)-경기도건축문화상, 국립남도국악원(2004)-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및 문화부장관표창, 대구주공사옥(2004)-대구시건축상 금상, 오송생명과학단지(2004)-보건복지부장관상, 공군회관(2003)-한국건축문화대상 등의 수상실적에서 보여 지듯이, 전시, 업무, 상업, 주거, 문화 등 다양한 장르의 랜드마크 적인 디자인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