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덕 KCM 사장 “건설현장 안전과 국민 생활안전 강화를 위해 역할 다할 것”
상태바
김원덕 KCM 사장 “건설현장 안전과 국민 생활안전 강화를 위해 역할 다할 것”
  • 오세원
  • 승인 2015.11.2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건설현장 안전파수꾼 ‘한국건설관리공사’

[오마이건설뉴스 오세원 기자]한국건설관리공사(KCMㆍ사장 김원덕)가 지방자치단체 소규모 건설현장 안전파수꾼으로 발 벗고 나서, 해당 지자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한국건설관리공사는 지난해 7월 강릉시를 시작으로 전국 33개 시ㆍ군ㆍ구의 지방(기초)자치단체와 기술지원협약을 맺고, 건설 분야에 대한 기술검토, 안전점검 및 품질점검, 기술자문 등 무상으로 기술지원을 해 오고 있다.

KCM은 그동안 전담조직인 ‘건설안전기술지원센터’를 통해 약 1,900여건의 기술지원을 실시했으며, 서울시 성동구청 외 3개 기관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KCM은 건설재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소규모 건설현장의 효율적 안전관리ㆍ감독을 위해 기초자치단체에 무상으로 기술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소규모 현장 ‘안전 파수꾼’으로 손색이 없다.

국내 건설환경은 중소규모 건설현장 안전관리 부재가 심각한 상황이다.

국내 연평균 발생하는 재해손실액 6조6,000억원 중 120억원 미만 중소규모 공사의 재해손실비용은 약 90%에 해당하는 5조9,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도 중소규모 안전관리는 사실상 부재한 상태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이 전국 15개 광역시ㆍ도로부터 입수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기초자치단에의 연간 발주물량은 13조3,000억원으로 조사되었고, 이중 공무원 직접감독 공사의 발주물량은 10조5,000억원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무원 1인당 평균 15건의 공사현장을 감독하는 등 담당공무원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관리 소홀과 건설재해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부재로 인해 전체 건설재해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CM이 지난해 실시한 전국 40개 지자체 기술직공무원 16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92%가 “기술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할 정도로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관리는 취약한 실정이다.

특히, 기술지원과 관련해 고객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업무활용도와 전문성, 처리시간 등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김원덕 사장은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문분야에 대한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지속적으로 제공해 건설안전 사각지대 해소 및 건설안전 지킴이 역할을 성실히 수행,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CM은 지자체에 대한 신속한 기술지원을 위해 ‘건설안전지원센터’를 신설했으며, 지원센터는 구조, 토질 및 기초, 수자원, 상하수도 등 건설 전문분야에 대한 기술지원과 사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에 있다. 현장 기술지원 인원은 본사 대기인력 또는 재택근무자를 활용하고 있다.

한편, 건설관리공사는 기초자치단체의 안전관리를 포함한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함으로써 국가 안전관리체계 구축에 기여함은 물론, 6조6,000억원의 사회적 손실을 방어하는데 기여한다는 게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