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問一答] 예비 신혼부부 행복주택 청약 ‘Q&A’
상태바
[一問一答] 예비 신혼부부 행복주택 청약 ‘Q&A’
  • 오마이건설뉴스
  • 승인 2015.08.27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예비신혼부부의 입주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A. 무주택자로 입주자모집 공고일 기준 결혼을 계획 중이며, 입주전까지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입니다.

신혼부부의 입주자격과 유사하나 신혼부부는 세대를 기준으로 하며 예비 신혼부부는 결혼 후 구성될 세대를 기준으로 합니다. 혼인으로 구성될 세대의 세대구성원 소득 및 자산합계가 신혼부부 세대의 소득 및 자산기준에 부합하며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Q. 예비신혼부부는 어떤 식으로 청약이 가능한지?

A. 입주자 모집시에는 청첩장, 예식장 계약서 등을 통해 결혼계획에 대해서 확인하고 입주시 혼인여부 최종 확인합니다. 혼인여부를 제외한 다른 자격에 대해서는 다른 계층과 동일하게 입주자 모집시 검증합니다.

Q. 예비신혼부부처럼 입주자격을 입주시 확인하는 경우가 있는지?

A. 신혼부부 주택 특별공급의 경우 입주자 모집공고시 임신 중이거나 입양한 경우는 자녀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입주시 확인합니다. 불법낙태나 입주 전 파양 등이 사실로 판명되면 공급계약이 취소됩니다.

Q. 투룸형 이하에 입주를 원하는 신혼부부가 있는지?

A. 지난 7월 첫입주자 모집결과 삼전, 내곡의 원룸형 주택에도 상당수 신혼부부가 청약했습니다. 원룸형 주택에 입주를 희망하는 신혼부부가 있을 경우에는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 모두 원룸에 청약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Q. 사회초년생이 결혼으로 2인가구가 될 경우 이주가 허용되나?

A. 대학생․사회초년생이 결혼을 해 가족수가 1인가구에서 2인가구로 증가하면 거주하던 주택과 다른 행복주택으로 옮겨 살 수 있습니다. 또한 거주기간도 최대 6년에서 10년으로 연장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