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관리공사 “국민과 대통령 속였다” 논란
상태바
한국건설관리공사 “국민과 대통령 속였다” 논란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4.09.1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원 의원, 엉터리 자료 공시해놓고 뒤늦게 해명 급급 지적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수장이 전형적인 논공행상 출신의 비전문가라는 논란에 휩싸인 한국건설감리공사의 최근 행태가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강동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건설관리공사가 알리오 시스템에 자신들이 스스로 공시해 놓은 1인당 비급여성 복리후생비(320만원) 규모가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중 1위라고 지적이 제기되자, 뒤늦게 잘못된 자료라고 해명하는 과정에서 공공기관 경영공시 자료들이 엉터리로 게시되고 있는 사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공공기관의 황당하고 적반하장격 행태다”라고 비꼬았다.

한국건설관리공사는 기획재정부로부터 ‘불성실공시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불성실공시기관으로 지정할 경우, 담당자 인사조치, 기관장 주의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형식적인 선에 그치는 등 제재조치가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강동원 의원은 “한국건설관리공사는 스스로 엉터리 자료를 게시해 놓고 뒤늦게 해명에 급급한 행태를 보였다”며, “홈페이지에도 정확한 공시자료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경영공시 의무를 더욱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게시해 놓았지만, 6개월이 넘도록 잘못된 공시자료를 그대로 방치해 놓고 있었다”고 문제 제기했다.

특히, 강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건설관리공사는 기관장이 대표적인 낙하산 인사로 임명된 곳이다”며, “올 1월에 임명된 김원덕 사장은 새누리당 중앙당 부대변인, 한나라당 강원도당 대변인을 역임한 전형적인 논공행상 출신의 비전문가”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강동원 의원은 “공공기관의 각종 경영공시 통합시스템인 알리오에 게시되는 자료 자체가 허위자료이거나 잘못된 자료들이 게시돼 공시되고 있다는 것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이다”며, “공공기관의 방만경영 개혁 등 경영혁신 및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게시되는 자료 자체가 신뢰성이 저하되면 공공기관 개혁은 요원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현행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경영정보를 통합공시하도록 되어 있는 304개 공공기관 가운데 무려 95.7%에 해당하는 291개 공공기관들이 불성실기관으로 지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