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지정...건축물 기초‧지하 시공법 등 2건
상태바
국토부, 이달의 신기술 지정...건축물 기초‧지하 시공법 등 2건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4.04.08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국토교통부는 건축물 기초·지하 시공법, 내화 커튼월 공법 등 새로 개발된 2건의 기술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했다고 8일 밝혔다.

우선 ‘가설 철골기둥과 가설 철골브라켓에 거치되는 이중격자 철골보와 슬래브를 이용하여 흙막이를 지지하는 downward식 역타공법’은 건축물 기초‧지하 공사시 철골기둥을 먼저 땅속에 박은 후 지상에서부터 땅을 파내려가면서 지하층마다 슬래브(바닥판)를 타설하는 逆(역)시공법이다.

기존의 건축물 공사시에는 바닥까지 굴착작업을 한 후 기초에서부터 구조물이 올라오는 방식으로 공사를 하게되어 소음과 분진, 토사붕괴 위험이 있었으나, 역순으로 시공이 가능한 신기술은 공정이 간편하고 공사비가 저렴하며 소음, 먼지에 의한 민원 및 붕괴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어 도심지 공사에 많이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커튼월 층간 화재확산방지를 위한 경량무기발포 세라믹보드의 백패널 및 프레임커버 적용 공법’은 내화성능을 가지면서 단열성능이 우수한 경량 세라믹보드를 적용한 커튼월시스템이다.

건축물의 화재 발생시 기존 커튼월은 화염을 수직으로 확산시키는 작용을 하게 되어 인명 및 재산피해를 증대시키는 문제가 있었으나, 이 기술의 개발로 고층 및 대형 건축물에 커튼월로 인한 층간 화재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게 되어 국내 활용은 물론 해외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건설산업 부진으로 신기술 활용실적도 크게 감소되고 있어 적극적인 활성화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 및 기술개발 지원정책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