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신기술 전국 발주청 워크숍 개최
상태바
국토부, 건설신기술 전국 발주청 워크숍 개최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4.03.0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국토교통부는 전국 발주청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하는 ‘제7회 발주청 관계자 신기술 워크숍’을 6일부터 양일간 경기도 화성에 있는 라비돌리조트에서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로, 최근 지정되어 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은 18개의 신기술의 전시회도 함께 열린다.

한편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에서 참석자의 분임토의를 통해 발주청의 활용상 애로사항과 제도 개선·건의사항 등 다양한 발주청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제도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설신기술이란? = 건설신기술은 민간의 기술개발을 유도해 건설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1989년 도입한 제도로 지난해말까지 717건을 지정해 누계 활용실적은 4만여건에, 금액으로는 약 8조원에 달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신기술 활용시 기존 유사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 보다 공사기간은 약 45% 단축되며, 공사비는 약 31%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기술에 비해 신기술의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활용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있는 이유로는 발주청에서 특정기술을 설계에 반영하는 것에 따른 특혜 시비 등을 우려하는 원인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어 올해부터는 국토교통부의 주요 발주청이 참여하는 ‘공공구매 협의회’에서 활용이 되지 않은 신기술 등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첫 번째 고객 되어주기’ 등의 사업을 추진해 해당 발주청에 특정 기술의 사용을 직접 권고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