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롯데월드타워 내화충전구조 성능 '이상 無'
상태바
잠실 롯데월드타워 내화충전구조 성능 '이상 無'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4.01.23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유진기자]잠실 롯데월드타워에 시공되고 있는 내화충전구조가 최근 국내 공인시험기관인 방재시험연구원의 시험을 통과해 국내에서도 내화성능을 인증 받았다.

이번 인증 시험은 초고층 빌딩의 커튼월 외벽과 바닥 사이의 틈새인 '선형조인트'에 내화 충전재를 채워 넣는 ‘충전구조’의 내화 성능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롯데월드타워에 적용된 구조는 2시간 이상의 내화 성능 요건을 충족해 시험에 합격했다.

한편 이에 앞서 초고층빌딩 화재 취약 문제에 대한 언론보도 이후 지난해 11월 14일 국토교통부에서 고층 건축물 내화충전구조의 부실 시공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한 방화 자재에 대한 조사에서도 롯데월드타워 현장의 내화충전 구조 시료는 밀도시험에서 성능을 입증 받았다.

이 조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롯데건설과 내화 충전재 제조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화충전구조 시료의 밀도를 시험한 것으로 롯데월드타워 현장에서 채취한 4개 시료 모두 시험성적서 기준인 111.8kg/㎥ 이상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롯데월드타워에 시공된 제품은 해외 유명 초고층 건물에서 사용된 제품으로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며, “이번 시험을 통해 국내 기준에 인증을 받음으로써 다시 한번 롯데월드타워의 내화 안정성을 확인하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