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외환위기 가능성 낮아”
상태바
“동남아 외환위기 가능성 낮아”
  • 이태영 기자
  • 승인 2008.07.2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지난 18일 상의회관에서 ‘아시아 주요국 투자환경 재점검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전문위원은 “‘지속되는 미국 주택시장 침체’, ‘에너지 및 곡물가격 급등’, ‘금융요인과 정정불안에 따른 유가 급등’ 등으로 세계경제에 스태그플레이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히고 “최근 베트남 경제의 위기설 등 동남아 전체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 연구위원은 “외환위기 이후 동남아 국가들의 성장률, 경상수지 등 경제 기초체질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외환위기의 재발 가능성은 낮다”고 주장했다.
권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도 베트남 장기 성장전망에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권 연구위원 역시 최근 베트남 경제의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도 “베트남은 포스트 BRICS 국가중 하나로 천연자원과 노동력이 풍부하고 높은 성장에 따라 소비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진출선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합작선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투자마찰 요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무관리 전략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썬쟈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그동안 견실한 성장세를 보여 왔던 중국 경제가 ‘지역간 소득불균형 심화’, ‘물가불안 지속’, ‘자산시장 침체’, ‘수출둔화 조짐’ 등으로 금년 성장률이 작년보다 다소 낮은 10% 초반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최근 중국의 경제정책에 대해 “중국이 ‘생산자 중국’에서 ‘소비자 중국’으로 성장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외자정책이 ‘외자유치형’에서 ‘공정경쟁형’으로 바뀌고 있다”면서 “‘조세혜택 감소’, ‘가공무역 규제’, ‘수출세 환급 감소’, ‘임금급등’, ‘노동시장 유연성 저하’,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투자환경이 악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기업들이 저임금 노동력 활용 등의 투자목적을 전면 재검토하는 한편 수익성 악화에 대비하여 비용절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높은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인도시장 공략법도 제시됐다.
주동주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도는 ‘11억 인구’, ‘높은 경제성장세’, ‘영어 사용권’, ‘우수한 저임 노동력’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경제 및 사회구조 낙후성’, ‘열악한 인프라’, ‘관료부패’ 등 행정비효율 등의 단점도 있다”고 밝혔다.
우리 기업들이 인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적절한 투자입지를 선정하고, 인도정부가 까다로운 상법규정을 통해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통제를 하고 있는 만큼 합작보다는 단독투자가 유리하다”고 투자전략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