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매립형 철도궤도시스템이 앞으로는 외국기술의 수입 없이 우리나라의 독자기술로 건설된다.
국토해양부는 돌출된 철도궤도를 도로와 일체형으로 매립하는 ‘연속패드와 레일고정수지를 이용한 매립형 철도궤도 시스템’을 교통신기술(제13호)로 지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레일고정을 위한 합성수지 재료, 레일패드 및 레일 고정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신기술로 철도궤도 건설시 기존 돌출형 콘크리트 철도궤도 대비 약 13%의 원가절감 효과로 공사비와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할 전망이다.
아울러 도시환경에 따라 잔디, 아스팔트, 석재, 콘크리트 마감방식으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신기술은 철도시설공단 오송기지내 무가선 저상트램 시험선로와 중부내륙 화물기지에 시범적용 및 성능시험을 거친 결과, 유럽의 성능기준을 만족하고 실용성을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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