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실 규모 오피스텔 전매 제한
상태바
100실 규모 오피스텔 전매 제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08.06.1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일부 오피스텔의 전매제한과 건축물 분양사업 규제 완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건축물분양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 13일 입법예고 했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투기방지를 위해 시행되는 전매제한의 대상 건축물을 투기과열지구 내 수도권의 특별시·광역시·인구 50만 이상의 시에서 분양하는 100실 이상의 오피스텔로 한정했다.
전매제한기간은 분양계약 체결일로부터 사용승인 후 소유권이전등기일까지 제한하되, 사용승인 후 1년까지 소유권이전등기가 완료되지 아니한 때에는 전매행위 제한이 종료되는 것으로 했다.
해당 지역은 서울·인천·수원·성남·안양·부천·고양·용인·안산시(대부동 제외) 둥이다.
거주자 우선 분양의 대상지역은 투기과열지구내 수도권의 특별시·광역시·인구 50만이상의 시에서 분양하는 건축물 중 100실 이상의 오피스텔은 분양분의 10%~20% 범위 내에서 해당 지자체 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당해 건축물이 건설되는 도시에서 6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자에게 1인 1실 기준으로 우선 분양토록 했다.
그 외 건축물(주택 제외)은 해당 지자체의 장이 투기과열방지 등을 위해 필요하면 분양분의 20% 범위 안에서 우선 분양토록 했다.
상가 등 분양에 있어 영화관, 백화점 등 유인시설은 수의계약 등 계약방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청약자격의 1인 제한 금지 규제를 없애되, 허위 또는 과장, 기만 등으로부터 피분양자를 보호하기 위해 분양광고 시 분양한 유인시설의 업종, 위치 등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했다.
그리고 분양 건축물에 대한 중도금 수납시기 및 횟수를 분양 아파트와 동일하게 현행 건축공사비 30% 이상 투입된 때를 기준으로 2회 이상 구분 수납할 수 있는 것을 건축공사비 50% 이상이 투입된 때를 기준으로 그 전후 각각 2회 이상(최소 4회 이상) 구분 수납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이밖에 미분양 건축물에 대한 수의계약 요건도 피분양자 공개모집 횟수 3회 이상에서 2회 이상 등으로 완화했다.
국토해양부는 ‘건축물의 분양에 관한 법률 시행령’개정안에 대해 9월중 공포·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