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1조 달러 조기 달성을 위한 10대 전략과제
상태바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1조 달러 조기 달성을 위한 10대 전략과제
  • 오마이건설뉴스
  • 승인 2012.07.09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복 남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한국 건설이 해외수주 누적액 5천억 달러를 달성했던 과거의 전략을 답습한다면 목표하는 1조 달러를 넘어서기 어렵거나, 혹은 47년에 상응하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이다. 하지만 한국 건설에 내재된 잠재력을 고려하여 국가와 산업의 공동 전략을 마련하고, 함께 협력한다면 목표 달성이 10년 내에 이루어질 가능성도 높다. 한국 건설이 2020년 이전에 누적 수주액 1조원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전략 10가지를 제안한다. <이복남 연구위원의 변>

[전략 1] 글로벌 인력 양성체계 구축과 해외건설 소득세 감면

국내 건설인력은 극심한 수급 불균형 상태를 보이고 있다. 현재 건설기술인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건설 기술자는 67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국내 건설 투자의 감소 전망에 따라, 향후 건설 기술자의 상당수가 일자리를 잃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매년 대학에서 배출하는 3만명 이상의 토목, 건축 등 건설관련 학과의 졸업생을 소화시킬 방안도 없어, 청년층의 구직난도 더욱 심화될 것이다.
반면 해외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인재 부족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인력의 27%가 일자리 부족을 겪고 있으나, 2012년 해외건설시장에 당장 투입해야할 인력은 2,200명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다. 지금의 추세로는 2015년도까지 전문기술자만 14,000명 이상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 건설산업의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결함에 있어 국내에서 활동하는 건설인력의 글로벌 시장 진출은 주요 방안이 될 수 있다. 즉,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역량평가체계, 평생학습과정 등을 마련하고, 선진 리딩기업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여 국내 건설인력이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기업의 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대학의 기초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전문기술자 재교육프로그램도 글로벌 리딩기업 수준에 버금가는 체계로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해외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국내 인력의 비중 확대도 필요하다. 해외건설협회 자료에 의하면 2011년 현재 국내 기업들의 해외건설 투입 인력이 179,988명이며, 이 중 내국인의 투입 비중은 약 9.7%에 불과하다.
따라서 해외 건설현장에서 국내 건설인력의 비중을 기술 및 관리직의 경우 25%까지 확대시키고, 숙련 기능인력은 10%까지 확대할 것을 제안한다. 제시된 내국인 비중 확대 목표가 달성된다면, 내국인의 고용 비중은 현재의 9.7%에서 약 20%까지 증가할 수 있다. 이는 2011년 기준 17,413명의 고용인력이 약 36,000명까지 늘어나고, 실업률 감소와 외화가득률을 높이는 효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해외 건설현장의 국내 인력 비중 증대를 위해서는 현장의 근무여건 개선과 금전적 인센티브 등 해외 현장으로의 유인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는 인센티브라 할 수 있는 해외파견 수당이 갑종근로소득세에 포함되어 있어, 소득의 증가보다 누진세로 인한 세금의 증가가 더 클 수 있는 상황이다. 해외 파견 근로자의 경우 국내 생활비와 현지생활비 등 이중의 지출이 있는 상황으로 금전적인 불이익이 수반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더구나 위험한 국가나 지역, 그리고 접근하기 어려운 오지에 대한 일종의 생명과 인체 보상비용까지 갑종근로소득에 포함되어 있다. 이에 정부도 최근에는 세수 감소를 염려하여 기존 세제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면세금액 한도액(월 150만원에서 300만원)을 늘리는 방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해외수당의 본질적인 목적에서 살펴보면, 해외수당은 소득보다는 출장비와 같은 직접경비성 비용이므로 단순히 세금감면을 확대할 것이 아니라 세제 자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이에 해외건설 현장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위험, 오지·벽지, 생활수당 등을 세금대상에서 제외하거나, 또는 기타소득세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해외수당이 기타소득으로 전환된다면 적어도 갑종근로소득으로 인한 누진세율 적용에서 제외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율 자체가 낮기 때문에 개인과 수당을 지불하는 기업, 그리고 국가까지도 이익과 손실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영국이나 미국 등은 해외수당에 대한 전액 감면 혹은 파견기간 5년 동안의 전면 감면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세제개편도 고려할 수 있다.
제안된 세제 개편은 기업의 비용 지출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개인에 대한 파견수당을 인상시키고, 국가의 세수 감소를 최소화시키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특히 해외 파견 근로자로서는 갑종근로소득세만큼 수당이 증가해 해외 파견에 따른 보상이 가능해진다.
기업차원에서는 그동안 국내 건설인력에게 지급하는 해외수당이 인건비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내국인보다 선진기업 인력의 투입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세제 개편은 기업의 부담 역시 감소시켜 해외사업에 투입하는 국내 건설인력의 비중을 높이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사회차원에서 국내 건설인력의 취업률을 높이는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전략 2] 10대 글로벌 리딩기업 육성

2011년 현재 해외시장에 진출한 기업수는 174개사에 이른다. 하지만 해외시장의 진출 기업수보다 중요한 것은 진출한 기업의 역량이다.
해외시장에 강자로 부상한 국내 7개 기업이 밝힌 2012년 해외수주 목표액은 정부 목표의 85%에 근접하는 590억 달러에 이른다. 국토부와 해외건설협회가 발표한 2012년의 해외건설 수주 목표액이 700억 달러란 점에서 보면, 5%의 기업이 전체 수주액의 85%를 좌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국 건설이 해외시장에서 강자가 되기 위한 전략 목표로 최소 10개사의 글로벌 100대 기업 진입을 제안한다. 한국 건설이 해외시장에서 2020년까지 누적 수주액 1조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국이나 프랑스, 영국 등의 글로벌 리딩기업들과 대등한 기술력과 규모를 갖추어야 한다.
국제 건설전문주간지(ENR)가 매년 8월에 매출액 기준으로 발표하는 세계 225대 기업 중 100위권 안에 국내 기업이 최소 10개 이상 포함된다면, 10년 안에 누적 수주액 5천억불 달성이 가능할 것이다. ENR에서 발표한 2010년도 100위의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올린 매출이 7.5억 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제시된 전략 목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해외건설시장이 무한대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이는 한국 건설이 선진국의 글로벌 리딩기업 및 신흥국의 기업을 압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져야만 참여가능한 시장이다.
해외건설시장은 규제나 규범 등으로 통제되는 시장이 아니기 때문에 경쟁력으로 무장할 수밖에 없다. 한편 해외건설시장 수주 확대를 위해 국내 시장을 무시하거나, 모든 기업을 글로벌 리딩기업군에 편입시키고자할 필요는 없다. 이보다는 대표 기업을 양성하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국내의 글로벌 리딩기업을 10개사 이상 양성할 수 있다면 누적 수주액 1조 달러의 달성 시기는 2020년보다 훨씬 앞당겨질 것이다. 수주액이 증가할수록 국내로 유입되는 외화가득률의 향상, 전문기술자들의 취업률을 향상, 실업률 감소 등 부차적인 효과도 극대화될 것이다.

[전략 3] 글로벌 5대 브랜드 상품과 10대 킬러기술 확보

건설시장의 경쟁력은 상품과 상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기술력으로 정의될 수 있다. 해외시장의 발주기관들에게 한국 건설기업들이 상품과 기술력을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한국 건설이 가진 장점을 부각시키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즉, 국내시장에서 쌓은 검증된 기술과 상품을 이용한다면 최소 5개 건설상품은 세계건설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표 브랜드 상품으로 볼 수 있다. 한국 건설을 대표할 수 있는 5대 브랜드 상품은 다음과 같이 예시할 수 있다.
원자력발전소건설 기술 : 국내에는 가동 중의 원자력발전소가 21기 있으며, 7기가 건설 중이다. 특히 원전의 가동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건설 투자비는 미국이나 프랑스 등의 원전 선진국에 비해 유리하여 국제 원전발전시장을 선도하는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009년 12월에 체결된 아부다비원전 수주도 이러한 결과로 해석된다.
고속철도건설 기술 :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건설을 통해 한국 건설을 대표하는 종합기술로서 고속철도건설 기술이 인정받고 있으며, 또한 한국형 고속열차기술(KTX)은 프랑스와 중국을 능가하는 수준에 와있다고 평가된다.
유비쿼터스 도시 : 유비쿼터스 도시는 한국 건설의 대표 도시개발 브랜드 상품으로 내세울 수 있다. 이미 분당이나 일산 등 인구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신도시를 단기간에 완공시킨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토부의 R&D상품으로 개발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도시 혹은 유에코시티(U-eco city)는 아제르바이잔이나 이라크 등 신흥국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상품이 될 것이다.
스마트하이웨이 : 스마트하이웨이는 도로의 속도 증가뿐만 아니라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의 상호 교신과 통제가 가능한 기술을 갖춤으로써 속도를 높이면서도 안전사고는 제로(0)를 만들 수 있는 도로기술의 종합상품이다. 특히 노선의 폭과 길이를 동시에 줄이면서도 사고 제로, 소통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경제적인 기술은 도로기반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신흥국 도로시장에서 매력적인 상품이다.
수자원개발 상품 : 2025년까지의 물 자원 투자규모가 1,000조원에 달할 정도로 수자원 관련 시장은 잠재력이 크다. 특히 한국은 다목적댐 건설과 최근 준공된 4대강살리기 사업, 양수발전소 건설 경험 등 타 국가들이 동시에 갖추기 힘든 수자원 종합개발 경험을 갖추고 있어 브랜드 상품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제안된 5대 상품별로 핵심 기술을 2개씩 도출해, 한국 건설을 대표할 수 있는 10대 킬러 기술로 확보할 것을 제안한다. 킬러 기술이란 모든 기술을 압도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렇게 마련된 한국 건설의 대표 5대 브랜드 상품과 10대 킬러 기술은 한국 건설이 세계 1등이 될 기회를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략 4] 거래제도의 글로벌화

국내의 발주, 입·낙찰 및 계약 방식은 내수시장의 규모가 국내 건설기업들에게 충분한 일거리를 제공할 때는 나름의 명분이 있었다. 하지만 국내 건설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해야하는 현 상황에서는 지금까지의 거래제도가 변화될 필요가 있다.
국내 공공공사의 거래제도는 국내시장만을 위한 것으로 글로벌시장과의 호환성이 부족함이 이미 충분히 밝혀져 있다. 국내 공공공사 시장의 규모는 약 700억 달러로 전세계 건설시장(7조 달러)의 1%에 못 미친다. 99%의 글로벌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1%의 내수시장에서 활용되는 거래제도를 개선하는 것은 당연한 결론이다.
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쟁의 법칙이 글로벌화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국내 공공공사 거래제도를 글로벌시장과 호환 가능하도록 개정할 것을 제안한다.
국내 공공공사의 거래제도 글로벌화는 공공발주기관의 역량 증가뿐만 아니라 공공공사의 만성적인 효율성 저하를 최소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기존 공공공사의 거래제도에 의해 수직적인 종속관계를 보였던 발주기관과 계약자의 관계를 수평적 협력관계로 변화시키고, 발주기관과 계약자간의 대등한 공생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발주 및 계약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음성적인 거래 혹은 편법적인 계약변경 등을 최소화시키는 효과도 기대된다.
또한 한국정부가 외국에 공여하는 모든 무상원조나 차관 공여 사업의 거래제도를 아시아개발은행(ADB)나 세계개발은행(WB) 등에서 도입하고 있는 거래제도로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중견이하 기업들에게는 해외건설사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부족, 그리고 실적 부족이 해외건설 진출을 주저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가 외국 정부에 자금을 제공하는 사업에 국내 중견기업들이 참여하여 해외건설사업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한국정부가 2010년도에 전 세계에 무상 혹은 협력기금으로 투자한 금액은 약 10억 달러(1.2조원)에 이른다.
무엇보다도 정부 원조자금이 투입되는 모든 건설사업에 글로벌화된 거래제도를 적용하여 국내 중견기업들이 해외건설시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 해당국의 문화 등에 대한 경험을 쌓고, 국제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해외시장에 대해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건설기업들은 이러한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실전을 통한 경험과 지식을 쌓고, 다른 해외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입찰참가자격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대외원조 및 협력기금 사업을 통해 발주기관 스스로도 국제 거래제도를 익히고, 국내 거래제도를 선진화시키는 효과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략 5] 글로벌허브지원센터 운영

해외시장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또는 중소기업인 경우에는 시장정보와 거래제도, 주요 기업 등에 대한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해당국으로 파견될 경우 거주지 마련은 물론 돌발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긴급 대응이 불가능함을 호소하고 있다. 사업기간이 길 경우에는 파견 인력은 물론 동반 가족들의 학교나 문화, 의료 시설 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나, 이러한 정보는 단기간에 습득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시장 잠재력이 큰 국가나 혹은 권역에는 대사관이나 KOTRA 사무소의 직원과 시설을 보강하여 건설기업의 필요 정보를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허브지원센터(가칭)’를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글로벌허브지원센터는 설립 초기에는 정보지원센터의 기능만을 담당하겠지만, 국내 기업들의 진입이 확대될 경우에는 비용 분담을 통해 일종의 응급지원센터(예를 들면 119센터)의 역할까지 확대하도록 한다.
글로벌허브지원센터가 본격 가동되게 되면 해외시장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에게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파견 인력의 동반 가족들에게까지 혜택을 줄 수 있어 해외 건설현장에 대한 기피를 축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략 6] 기자재조달정보은행 운영

건설사업에 사용하는 자재, 특히 건설사업의 공기를 결정짓는 주문기자재는 입찰경쟁에서 공기와 가격을 단시간에 합리적으로 결정하게 하는 변수가 된다. 이 때문에 주요 기자재의 공급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나, 개별 기업차원에서 이러한 정보를 구축 및 관리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기간이 소요되고, 가용 정보의 취득도 확신하기 어렵다.
현재는 문서형태의 카탈로그를 통한 정보 취득이 거의 대부분이며, 필요시마다 개별 기자재별로 공급가능 업체를 찾거나 문의하는 off-line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기자재의 제작 소요기간, 예정가격, 국제규격과의 호환성, 공급 가능 물량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on-line DB인 ‘기자재조달정보은행’을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기자재조달정보은행의 구축에는 정보 취득 범위를 넓히고, 필요한 초기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공동 참여할 것을 제안한다.
세계 건설시장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지닌 미국 벡텔사는 자체적으로 구축한 주문자재데이터베이스(lead time report)를 갖추고 있으며, 이는 미 국방성까지 활용할 정도로 세계 주요 기자재 공급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이와 같은 주요 기자재 공급 정보를 실시간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다면, 해외건설공사에서의 경쟁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에서 생산되는 기자재의 활용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국내 산업의 생산성 유발효과는 물론 외화가득률 향상으로 이어져 국민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전략 7] 해외건설 보증·금융통합사령탑 운영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중소 혹은 중견기업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경험 부족으로 인해 보증기관의 문턱을 넘어설 수 없는 데 있다. 국내 금융기관들은 해외시장의 발주자들이 요구하는 입찰보증이나 계약이행보증에 대해 사업보다는 신청 기업의 규모를 보고 보증 여부를 판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경우 입찰의 기회조차 얻기 힘든 경우가 많다.
반면 대기업 경우에는 해외발주자 혹은 투자개별형 사업의 참여시 금융주선, 지분투자액 공여기관이나 투자자를 확보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대기업군은 높아진 국가 위상, 소득수준 향상으로 가격 중심의 최저가입찰방식에서는 중국이나 인도, 터키 등 신흥국 기업들과 경쟁은 거의 불가능하다. 미국이나 프랑스 등 선진기업들처럼 투자나 금융주선, 혹은 지분투자 등을 동반하여 수익성 있는 대규모 개발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넓혀야만 하는 것이다.
대기업군에게 금융조달 및 보증은 필수적인 과제로, 2009년 12월에 수주한 아부다비원전사업도 국가차원에서의 금융조달 보증 확인이 없었다면 수주가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해외 건설사업에 대한 보증 및 금융과 관련한 문제들은 국내 금융기관들이 건설회사나 건설프로젝트, 혹은 투자개발형사업에 대한 손익을 분석해내는 능력이 부족하여 큰 위험부담을 지닌다는데 기인한다. 보증기관이나 금융기관의 경우 수익성이 보장되고 위험부담이 적은 사업의 경우 보증이나 투자를 기피할 이유가 없다. 그러나 보증기관이나 금융기관들은 해외사업과 건설사업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해외사업 자체를 기피하고 있다.
또한 개별기관별로 지식과 경험을 갖춘 해외건설 분석 인력을 갖추기도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내 금융기관들이 보증 및 금융투자를 판단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 통합기구인 ‘보증·금융통합사령탑’의 설립이 필요하다.
보증·금융통합사령탑은 보증·금융 대상 사업에 대한 수익성과 위험부담 등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자료를 보증기관 및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해외건설의 보증 및 금융 센터로서 역할하게 될 것이다.
보증·금융통합사령탑은 건설사업의 해외수출 촉진과 외화가득률을 제고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차원에서 기존 연구기관이나 사단법인 기관에 이 기능과 역할을 전담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통합기구의 운영은 보증기관과 금융기관이 해외사업의 수익성과 불확실한 위험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투자를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되며, 결과적으로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촉진시킬 수 있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투자개발형사업과 까다로운 해외 발주기관의 눈높이에 맞는 보증과 금융투자조달을 통해 성공적 사업 수주와 세계 최고 기업으로의 도약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전략 8] 생산성 혁신을 위한 제작플랫폼 설치

한국 건설이 해외시장에서 중국이나 터키 등의 신흥국 기업들, 그리고 미국이나 프랑스 등 선진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생산성이 앞서야할 것이다.
특히 중국이나 터키 등 소득 수준이 낮은 국가들의 인건비는 국내 기업들이 경쟁할 수 없을 정도로 낮다. 하지만 국내 기술자들의 인건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따라서 건설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근로자수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생산성 형식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해외플랜트시장에서는 현장의 직접 제작 및 시공 업무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기능인력의 투입을 저감하는 방법으로 모듈화공법을 광범위하게 도입하기 시작했다. 토목·건축 상품군 시장에도 이와 유사한 방법을 도입한다면 건설 원가면에서도 신흥국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현장 작업이 아닌 공장제작으로 진행할 경우 투입 인력수를 1/3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생산성 혁신을 위한 모듈화공법의 도입은 중공업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조선산업과 협력할 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는 시장 잠재력이 큰 국가나 권역에 조선업과 건설업이 공동으로 사전제작이나 조립, 혹은 모듈제작 기지로서의 ‘제작플랫폼’을 건설, 운영하는 조선업과 건설업의 융합 모델을 제안한다.
한국은 1970년대 말에 이미 이와 같은 방식을 도입한 실적이 있다. 사우디 쥬베일 해상 자켓 공사에서는 투입될 강관구조물을 울산조선소에서 제작하여 바지선으로 운반한 후 현지에서는 설치작업만을 진행함으로써 품질 확보는 물론 공기를 최소화시키는 효과를 거둔 경험이 있다.
초기 투자비는 건설기업과 조선사, 그리고 정부가 각각 1/3씩 분담하는 형식을 취하되 수익이 발생할 경우 투자비를 점차 상환해가는 방식을 생각해볼 수 있다. 현장 설치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 건설과 제작 및 건조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조선이 협력할 경우 양대 산업을 통한 새로운 사업모델이 창출되고, 일거리와 수익원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조선과 건설이 융합한 ‘제작플랫폼’에 대한 가능성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의 보고서(이복남 외, 2012.4)에서 제시된바 있다. 제안된 방안은 신흥국 기업들과의 입찰경쟁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하며, 고임금을 이유로 토목과 건축시장을 외면해온 국내 건설기업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현장 인력의 투입을 줄이고 공기를 단축할 수 있어, 중국이나 인도 등 기술보다 저임금을 앞세운 신흥국 기업들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제작플랫폼의 설치 및 운영에 참여하는 국내 조선사 역시 사업과 시장을 다양화시켜 새로운 사업 영역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전략 9] 국가연합선단기업 운영제 도입

해외시장에서 요구하는 종합서비스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일 기업으로는 사업의 소화력과 역량에 걸림돌이 많다. 한국이 2009년 말에 수주한 아부다비원전 사업은 발주자가 요구하는 ‘토탈서비스’를 만족시켰기 때문에 가능했다. 즉, 한국전력이라는 공기업의 실적과 경험, 공공기관으로서의 신인도와 원전에 대한 실증적인 경험과 지식, 그리고 운전기술을 보유한 한국수력원자력(주), 또 EPC기업들이 선단식의 협의체를 구성하였기 때문에 프랑스, 일본, 미국 등 선진기업들에 비해 유리했다는 평가이다. 신도시건설이나 페루의 수자원확보를 위한 다목적댐 건설 등도 민간기업 단독으로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많다.
신흥국 발주기관들의 최근 요구는 개별 사업보다는 자금제공(PF)에서부터 설계와 시공, 그리고 일정기간 운영까지를 포함하는 ‘토탈서비스제공(TSP)’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외사업만을 위한 기업선단을 만들어 경쟁에 참여하는 ‘국가연합선단기업 운영제’를 제안한다.
해외 건설만을 위해 네덜란드가 설립한 건설선단기업인 ‘네데코(NEDECO)’, 국제공항건설컨설팅 사업을 위해 프랑스가 설립한 ‘ADPi’, 해외원전사업을 위해 캐나다가 설립한 ‘AECL’ 등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국내법은 내수시장에서 활동하는 개별 기업과 사업에 관련된 법과 제도만을 운영되어왔다. 하지만 국가연합선단기업의 운영을 위해서는 먼저 공공기관(한국수자원공사, 한국도로공사, LH공사 등)과 민간기업(설계 및 건설)이 해당 사업부문별로 연합체를 구성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만들 필요가 있다.
국내 원전시장에 진출한 미국의 벡텔사가 실제 업무는 캘리포니아주 LA사무소에서 수행했지만, 계약 주소는 네바다주 소재였다는 점은 이러한 방식이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는 점을 알려준다.
해외사업 수주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선단식 사업체의 운영은 시행사 역할만을 수행해왔던 공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사업 영토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또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기업들은 발주자가 요구하는 사업자금 조달이나 운영단계의 지식과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어 쌍방이 호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공공기관의 참여를 통한 높은 신인도를 바탕으로 해외 자금 조달 시 융자 이자율과 규모면에서 유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국 건설의 장점인 원자력, 수자원, 도로공사와 신도시건설 등에서 선단식 기업(해외사업 수주만을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페이퍼컴퍼니 성격)을 만들어냄으로서 선진국 기업은 물론 신흥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전략 10] 글로벌 마케팅 및 현지화 확대 전략

해외 건설시장에서 국가와 기업의 인지도는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해외시장에서의 수주 증대를 위해서는 기술역량도 중요하지만 한국 기업과 국가에 대한 브랜드도 중요하다. 따라서 건설산업에서도 체계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인천국제공항이나 경부고속철도, 최근에 완공한 4대강살리기 사업과 신도시개발 사업 등은 신흥국에게 상당한 매력을 지닌 상품들이다. 그러나 상품과 검증된 경험과 지식 등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신흥국 발주기관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제대로 된 마케팅 프로그램이 없다.
따라서 대규모 사업에 대한 경험과 지식, 종합사업관리 등에 대한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해외 발주기관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 한국 건설이 찾아가는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WTO 공식 언어인 영어와 불어, 스페인어 등을 기본으로 하여야한다. 아시아권과 중동권은 영어가 국제 언어지만 신흥시장으로 부상되고 있는 아프리카 권역에서는 불어가 필수적이며, 남미권은 스페인어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한편 국가기관인 국가브랜드위원회(www.koreabrand.net)가 추정하는 한국의 브랜드 순위는 2010년 기준으로 110개국 가운데 44위다. 하지만 최근 확산되고 있는 한류드라마와 K-pop 등은 국가브랜드를 뛰어넘어 한국 문화를 세계인들에게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마케팅 프로그램 곳곳에 한류드라마의 일부나 K-pop의 일부 장면을 삽입함으로서 부대효과를 거두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은 신흥국 발주기관들의 입찰대상자 그룹에 국내 기업이 포함될 가능성을 높여주며, 또한 국내 기업에 대한 높은 인지도는 사업 수행에 있어 유리하게 작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해외 시장에서 한국 건설의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현지 기업화가 필요하다. 시장성이 큰 국가에 현지 기업을 설립하거나 현지 기업과 합작 혹은 인수합병(M&A)하는 방식을 통해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펼 필요가 있다. 현지화 전략은 해외사업 수행을 위해서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의 시장 영토를 세계시장 전체로 확대시키기 위해서도 필요한 전략과제로 판단된다.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과 현지화 확대는 시장의 확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한국 건설의 영토를 확장시키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국가차원에서 개발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은 한국 건설의 첫 인상을 좋게 만들며, 이를 통해 수주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
이는 1조 달러 누적 수주 목표액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현지화 확대는 향후 한국 건설이 무한대의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