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값 못하는 임원들, “낙하산·회전문인사” 비난여론

사실 감리협회는 감리업계를 대표해 정부의 정책 개발·추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해 감리업계를 뜨겁게 달궜던 이진삼 법안이다.
지난해 4월 국회 이진삼 의원이 감리를 크게 완화하는 내용의 주택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해 감리업계를 발칵 뒤집어 놨다.
문제는 감리협회 사무처조직이 사전에 이진삼 법안을 차단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늦장대처로 감리업계는 지난 한해 동안 이진삼 법안의 부당성을 알리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시간적, 사회적 체력을 소모해야 했다.
또 협회 사무처조직의 안이한 업무태도로 감리업계가 타 유사협회 및 단체들에게 패배의식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09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는 감리인의 축제인 ‘건설감리의 날’에 유공자 포상이 없다는 것이다.
반면 회원다수가 겹치는 엔지니어링협회 주최 ‘엔지니어링 날’에는 수십여명의 정부 포상자를 배출하고 있다.
건설감리의 날 행사는 1995년에 출발한 반면, 엔지니어링의 날 행사는 2004년에 시작됐다.
역사도 짧다.
감리협회보다 규모가 작은 한국CM협회도 지난 12일 ‘세계 CM의 날’행사에서 오봉석 동일건축 회장에게 산업포상을 주었으며 모두 15명에게 정부포상을 줬다.
CM협회는 감리협회가 흡수통합을 주도적으로 진행했었던 단체이다.
협회가 주관하는 행사에 정부포상을 따내야 하는 것은 협회 임직원들의 몫이다.
국토부 출신 퇴직관료가 상근부회장으로 있으면서 “임직원들이 제 역할을 했다면...”하는 아쉬움이다.
이에 따라 건설감리협회 사무처조직이 ‘미운오리 새끼’에서 ‘백조’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사무처조직의)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한다는게 관련업계의 조용한 반란이다.
극단적으로 이럴바에는 조직 및 인원을 대폭 수술하는 등 강한 쇄신 요구다.
“상근부회장이고, 본부장이 2명이면 뭐하냐”며 제역할을 하지못하고 회비만 축내고 있다는 비난일색이다.
그 구체적방안으로 예를들면, 現 2본부5실을 1처3실로 축소하고, 상근부회장 직제 폐지 등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에 따라 인원감축도 필요하다.
총 인원 39명에 본부장 1명에 실장급(1급)만 5명이다.
반면, 조직의 허리역할을 하는 2급(차장)은 1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현재 협회는 합리적인 조직개편을 마련하기 위해 협회 회장단직속 T/F팀을 구성 가동하고 있지만, 지난 2차례의 회의에서 특별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감리협회에 따르면 지난 7일 1차 위원회에서 검토된 의견을 토대로 열린 2차 회의(14일)에서는 협회가 감리업계를 대표해 정부의 정책 개발·추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조직 운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의 간담회 등으로 업계의 의견이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소극적인 의견만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위원회에서 협의된 협회조직의 전반적인 개편사항은 향후 이사회에서 심의 후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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