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건설, 환경부 ‘글로벌탑 환경기술개발사업’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과제 수주
상태바
코오롱건설, 환경부 ‘글로벌탑 환경기술개발사업’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과제 수주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1.11.01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오롱건설이 환경부 ‘글로벌탑 환경기술개발사업’의 ‘하?폐수 고도처리기술개발 사업단’ 연구과제 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연구과제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최적 통합실증을 통한 에너지자립형 하수처리장 구현을 목적으로 3년간 약 43억원이 투자되는 실증형 연구개발사업으로, 코오롱건설(주)이 주관하고 그룹 계열회사인 코오롱베니트(주) 및 한라건설(주), 알루이엔씨(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하수처리장들은 국내 총 전력의 0.5%(395,121 toe/년)라는 막대한 전력을 소비하지만 에너지 자립율은 0.8%에 불과해, 운영에 필요한 99% 이상의 전력을 외부에서 공급받아야 하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기본계획을 수립, 단계적으로 에너지 자립율을 높여가기 위한 연구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본 연구과제는 하수처리장이 에너지 소비(consumer)뿐만 아니라 생산(producer)도 가능한 에너지 prosumer (producer + consumer)로 하수처리장이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미 코오롱건설은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용인시와 기흥레스피(30,000㎥/일)에 하이브리드태양광발전(120kW급), 저낙차소수력발전(5kW급), 하수열회수(30 RT급) 및 이종 에너지원 스마트운영관리 기술 등을 적용, 미래형 하수처리시설로 개선하는 내용의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코오롱건설은 지난 2004년부터 환경부 Eco-Star 프로젝트인 ‘수용용수 수준의 하수고도처리기술 개발(6.5년, 144억)’을 통해 I3 system을 개발, 구리하수처리장에 성공적으로 시범적용 한 바 있어, 이번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기술까지 확보하게 되면,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새로운 개념의 “미래형 하?폐수처리기술의 종합 package”를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코오롱건설은 올 해 계열사인 코오롱아이넷과 코오롱B&S와의 합병 계기로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바 있어, 이번 연구과제 수행을 통해 확립되는 코오롱만의 차별화된 “미래형 하•폐수처리기술의 종합 package”를 전략적 수출상품으로 중동, 동남아 시장의 수처리 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글로벌탑 환경기술개발사업’은 2015년까지 총 1조5000억원이 투입되는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지난 7년간 우리나라 환경산업의 신기술개발을 독려했던 에코스타(Eco-STAR)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면서 올해부터 새롭게 출범하는 환경부의 대표과제이다.
본 사업을 통해 환경부는 물 산업 육성 및 세계 시장에서 경쟁 가능한 최고의 환경기술 개발을 통한 녹색강국 건설을 목표로 정부출연금 포함 총 800억원의 사업비를 올해부터 5년간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