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동서고속철도 사업은 노태우ㆍ김영삼ㆍ故 김대중ㆍ故 노무현 前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과 현 정부의 공약사업으로 거론됐다.
그러나 이 사업은 매번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사업추진이 지연되어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사 왔다.
특히 지난 2009년 12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했으나 경제성이 낮게 평가되고 국회에서도 2011년 정부예산 심의 시 예산이 반영되지 않았다.
한편 강원도는 이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재조사가 한국개발연구원(KDI) 주관으로 시행된다고 25일 밝혔다.
도는 이와 함께 KDI는 이번 조사에서 정확한 경제성분석, 정책적인 분석이 되도록 28∼.29일까지 강원도를 방문해 먼저 현지 확인을 실시 한 후에 관련 지자체와 간담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키로 하는 등 조기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근식 경제부지사는 이 사업은 강원 북부권 지역 주민들이 가장 열망하는 사업으로서, 인천공항에서 수도권 강북지역과 춘천∼속초를 거쳐 대륙철도망과 연결됨은 물론, 낙후된 동해북부권 관광 활성화를 위한 핵심 철도망임을 강조했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22일 경춘선 개통식에서 "기대해도 좋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언급과 함께 지난 1월에 ‘철도부분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이 개정되어 경제성 확보가 한층 밝아진 상태이다.
이 개정된 지침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가 이루어지면 B/C(경제성분석)와 AHP(정책적분석)가 25∼40%정도가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총 91.8km에 3조379억원이 소요되는 춘천-속초간 고속화철도사업은 지난 4월 4일 고시된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도 전반기 착수사업으로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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