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10대 업체 수주액 ‘4.6조 아닌 2.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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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 10대 업체 수주액 ‘4.6조 아닌 2.4조’
  • 임소라 기자
  • 승인 2010.11.15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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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4대강살리기 사업을 진행하는 10대 업체가 4조6,000억원을 수주했다는 민주당 강기갑 의원과 경실련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10대 업체는 모두 24개 공구 공사에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다”며 “지분율에 따른 실제 수주액은 약 2조 4,000억원”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강 의원과 경실련이 발표한 자료는 10대 업체가 공동도급 컨소시엄의 대표사인 경우 당해 회사가 전체 낙찰액을 독식하는 것처럼 잘못 표현됐다”며 “공동도급 구성 현황은 조달청 나라장터 홈페이지, 한국수자원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또 “4대강 사업에 일정 비율(턴키 20%, 일반공사 40%) 이상 지역 업체를 의무적으로 참여시켜 10대 업체가 수주한 사업에도 지역 업체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주금액 상위 10위 업체의 낙찰율이 93.9∼99.3%로 4대강 평균(80%)보다 높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국토부는 “해당 공구는 모두 턴키 공구로 일반공사와는 평균 낙찰율이 다르다”며 “해당 공구는 4대강 턴키 사업 중에도 낙찰율이 높은 10개 공구만 취사선택한 자료이며, 4대강 턴키공구의 평균낙찰율은 88.5%로서 최근 3년간 조달청에서 발주한 턴키공사 평균 낙찰율 93.1%에 비해 높지 않은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국토부는 상위 10개사의 준설단가 평균액이 하위 5개사보다 2.6배나 높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공구별 준설단가 차이는 준설방법, 운반거리의 차이 및 낙찰율의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며, 설계단가는 수중준설, 육상준설의 비율, 운반거리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수중준설은 육상준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기 때문에 계약단가는 업체의 시공방법, 시공능력에 따라 시공업체에서 자율적으로 정하기 때문에 공구별로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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