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하쉬 발전소 정부간 협정(IGA) 체결 합의 등 한-카자흐‘전략적 동반자 관계’
상태바
발하쉬 발전소 정부간 협정(IGA) 체결 합의 등 한-카자흐‘전략적 동반자 관계’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0.10.1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지식경제부장관은 카자흐스탄 이세케세프 부총리(겸 산업신기술부장관)와 이달12일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 대한 정부간 협정(IGA: Inter-Government Agreement) 체결에 합의했다.
제6차 자원협력위원회에서 양국 수석대표(김정관 지경부 자원실장, 투르가노프 산업신기술부 차관)는 발하쉬 사업에 관한 정부간 협정(IGA: Inter-Government Agreement)에 합의하고, 향후 2주내 본 협정을 체결키로 했다.
발하쉬 사업은 한국전력과 삼성물산의 한국컨소시엄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사업(발전용량 1,320MW(660MW×2기))으로서 사업비가 약38억불에 달하는 한-카자흐스탄 양국 경제협력 사업 중 최대 규모이다.
발하쉬 사업은 貸主團으로부터 Project Financing으로 사업비의 70~80%를 조달할 예정으로 이번 IGA 협정 체결에 합의함에 따라, 한국컨소시엄이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순조롭게 추진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됨으로써, 앞으로 동 사업 추진이 크게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