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도로 93개 노선 2,072km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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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도로 93개 노선 2,072km 건설
  • 오세원 기자
  • 승인 2007.11.26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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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향후 20년 동안 총 116조원을 투자해 대도시 광역권 내 전철과 간선도로를 크게 확충키로 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대도시 광역권내 전철 42개 노선 1,057km과 간선도로 93개 노선 2,072km를 건설키로 했다.
수도권의 경우 오는 2026년까지 경의선(용산~문산), 오리~오산선 등 전철 23개 노선 628km를 건설하고, 용인~서울 고속화도로 등 간선도로 47개 노선 1,141km를 건설할 계획이다.
우선 성남축에는 신분당선(정자~강남),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오리~오산선 등 전철 7개 노선 101Km를 확충하고, 제2경부고속도로(하남~용인~안성), 제2외곽순환도로(오산~용인) 등 간선도로 7개 노선 210Km를 확충할 계획이다.
의정부축은 신탄리~철원선, 의정부 경전철 등 전철 2개 노선 20Km를 확충하고, 국대도 3호선(장암~회천~상패), 서울~포천 고속국도 등 간선도로 6개 노선 106km를 확충할 계획이다.
고양·파주축에는 경의선(용산~문산) 전철(49km)을 차질 없이 건설하고, 서울~문산간 고속국도, 제2자유로(고양~파주 운정) 등 간선도로 7개 노선 91Km를 확충할 계획이다.
구리축의 경우 별내선(암사~구리~별내), 경춘선(망우~금곡~춘천), 중앙선(덕소~원주) 등 전철 3개 노선 157km를 확충하고, 서울~춘천간 고속국도, 퇴계원~진접 등 간선도로 2개 노선 72km를 확충할 계획이다.
광명축의 경우 신안산선, 소사~원시선, 대곡~소사선 등 전철 3개 노선 83km를 확충하고, 광명~서울 고속국도(20km)를 건설할 계획이다.
기타 과천/안양 축, 하남 축, 인천/부천 축, 안산 축, 광역순환 축 보강을 위해 전철 7개 노선 218km를 확충하고, 간선도로 24개 노선 642km를 확충할 계획이다.
부산·울산권은 부산~김해 경전철 등 전철 9개 노선 232km를 확충하고, 부산~울산 고속국도 등 간선도로 17개 노선 265km를 확충할 계획이다.
대구권은 대구도시철도 2호선 연장 등 전철 3개노선 62km를 확충하고, 금호강변 고속화도로 등 간선도로 5개 노선 220km를 확충할 계획이다.
광주권은 광주도시철도 1, 2호선 등 전철 2개 노선 35km를 확충하고, 고창~장성 고속국도 등 간선도로 8개 노선 209km를 확충할 계획이다.
대전권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등 전철 5개 노선 100km를 확충하고, 대전~당진 고속국도 등 간선도로 16개 노선 237km를 확충할 계획이다.
정부는 대도시 광역권 내 전철과 간선도로망 확충을 위한 2026년까지의 소요 투자액은 총 116조원으로, 연평균 5.8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연평균 국고에서 3.5조원, 지자체에서 1.3조원, 기타 민간부문 등에서 1조원을 분담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향후 20년간 총 66조원이 소요되는 대도시 광역권 내 56개 노선 1,162㎞의 전철과 18개 노선 666㎞의 간선도로 확충사업을 추가검토사업으로 제시했다.
수도권의 경우 의정부~철원선 등 전철 26개 노선 582km와, 우면산~과천길 등 간선도로 5개 노선 194km가 추가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됐다.
지방대도시권의 경우 부산·울산권 사상~가덕선 등 전철 30개 노선 580km와, 대구권 현풍~청도 등 간선도로 13개 노선 472km가 추가검토사업에 포함됐다.
한편 정부는 이 계획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연차별 투자계획을 포함한 5년 단위의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의 노선 등 세부계획은 앞으로 타당성조사·기본계획·기본설계·실시설계 과정을 거쳐 검토·확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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