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이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제1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2011~2015)을 이달 8일 확정, 고시했다.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시간가치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단절없는 교통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인구감소와 도시 외곽개발에 따른 도심 공동화 등으로 지역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지난 1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령을 개정해 주요 교통거점을 대상으로 각종 교통수단이 연계소통되고, 문화·상업·업무시설 등을 고밀도로 건설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의 개발근거를 최초로 마련하였으며, 금번에 수립되는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을 통해 향후 주요 교통거점에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할 경우, 지역적 여건과 특성 등을 감안하여 교통체계 개선과 지역개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했다.
이번에 확정·고시된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속철도역, 중추공항, 국제여객선터미널 등 국제간 또는 권역간 대규모의 교통수요를 처리하는 교통시설을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복합환승센터를 3가지 유형별로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복합환승센터에는 철도역, 버스터미널, 공·항만여객터미널 등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교통거점을 집단적으로 배치하도록 하고 지난 7월 제정·고시한 복합환승센터 설계 및 배치 기준에 따라 교통수단간 환승거리는 평균 180m이내로 대폭 단축하도록 했다.
둘째, 복합환승센터가 해당 권역의 교통거점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복합환승센터로부터 일정범위를 도보·대중교통 정비구역, 지선교통정비구역 및 광역교통정비구역 등으로 구분해 복합환승센터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했다.
셋째, 복합환승센터가 대중교통 중심 도시개발을 구현할 수 있도록 상업·문화·업무 등 다양한 시설을 고밀도로 복합개발하는 한편, 연접지역 및 주변지역에 대해 복합환승센터와 시설입지, 도시경관 및 개발밀도 등이 조화되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복합환승센터를 녹색교통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기 위해 대중교통 전용지구, 주차장 상한제 등 교통수요 관리정책을 집중화하고, 자전거, BRT, 바이모달트램 등 녹색교통 수단을 적극 도입하도록 했다.
복합환승센터는 도심지, 시계유출입 지역 등 통행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파악됐으며 사업비는 원칙적으로 사업시행자가 부담하되, 교통체계 개발이라는 공익과 수익성 확보라는 이익이 조화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추진을 유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금번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의 확정·고시와 함께 복합환승센터의 성공모델을 확립하기 위해 금년 11월 중으로 시·도 등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복합환승센터 개발이 본격화되면 “교통수단간 환승편의 향상에 따라 일반국민의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는 한편, 교통중심으로 지역개발을 체계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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