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 개통
상태바
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 개통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4.03.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시설 전 생애주기 이력정보 관리 일원화
임종일 부이사장 “철도 유지관리의 패러다임 바꾸는 혁신”
국가철도공단 임종일 부이사장이 25일(월)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RAFIS) 개통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국가철도공단
임종일 국가철도공단 부이사장이 25일(월)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RAFIS) 개통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국가철도공단

[오마이건설뉴스]국가철도공단(이하 ‘공단’)은 철도시설의 전 생애주기 이력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RAFIS)’ 개통행사를 25일 공단 본사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임종일 공단 부이사장과 정정래 한국철도공사(이하 ‘공사’) 부사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RAFIS는 공단과 공사 간 이원화되어 관리되던 철도시설 정보관리체계의 통합을 위해 시설관리자인 공단과 유지보수기관인 공사가 함께 2018년부터 약 5년에 걸쳐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했으며 지난해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두 차례의 시범운영과 사용자 교육 등 최종 준비를 마치고 성공적으로 개통하게 됐다.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RAFIS) 시스템 구성도/제공=국가철도공단
철도시설 종합정보시스템(RAFIS) 시스템 구성도/제공=국가철도공단

RAFIS는 ▲선형자산관리(시설물 이력정보) ▲의사결정지원(데이터분석 개량․보수기기 등 제공) ▲공간정보(위치․형상정보) ▲도면관리(도면․문서정보) ▲포털(현황 ․통계 제공) ▲데이터센터 등 6가지 기능으로 구성됐다.

이 시스템을 통해 양 기관은 철도시설의 생애주기(건설→점검→유지보수→개량 등) 이력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공유가 가능해진다.

특히, 축적된 이력정보의 과학적 분석을 통해 유지보수와 개량시기 등을 예측할 수 있어 선제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여 국민들에게 더 안전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관리를 위해 양기관이 공동 운영 조직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향후 모바일 서비스 및 IoT검측, BIM 데이터와 연계 등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더욱 스마트한 안전 철도시설 시스템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임종일 공단 부이사장은 “RAFIS 구축은 철도 유지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이라고 강조하며, “앞으로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으로 철도시설 이력데이터를 관리하여 ‘예방중심 유지보수’를 시행하며 안전한 철도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