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단 국가시범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지정
상태바
LH,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단 국가시범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지정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12.28 0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율하, 밀양나노에 이어 3번째 지정으로 친환경 산단 조성 선도

[오마이건설뉴스]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6일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가 스마트그린 국가시범 산업단지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린 국가시범 산업단지는 입주기업과 기반시설 등의 디지털화, 에너지자립 및 친환경화 설비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5%이상을 감축하는 미래형 산업단지이다.

지난해 12월 대구율하 도시첨단산단, 올 4월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단에 이은 3번째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로, 국가시범사업 후보지로 2021년 6월 선정된 이후 LH와 전주시가 공동으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기본계획을 수립해 국가시범 산업단지로 지정받았다.

△위치도/제공=LH
△위치도/제공=LH

전주탄소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계획은 에너지자립, 디지털, 친환경 분야 등 3개의 핵심 전략을 기반으로 수립됐다.

에너지 자립확률을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입주기업 지붕과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8MW)과 수소연료전지 발전(3.2MW)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적용한다.

스마트 교통․안전 인프라를 구축해 교통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입주기업의 생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트윈 플랫폼 및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시제품제작 시뮬레이션)를 건립한다.

또한, 도시 숲, 스마트역사문화공원 조성으로 산업단지의 녹지를 주거단지 수준으로 높여 근로자 및 지역주민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러한 스마트그린 기술 적용으로 전주탄소 국가산단은 당초 계획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26.13% 줄어들고, 에너지자립률은 26.17%로 올라 갈 것으로 기대된다.

곽환건 LH 산업단지처장은 “앞으로는 산업단지가 탄소중립과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주 탄소소재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사업 개요]

- 명 칭 : 전주 탄소소재 스마트그린 국가시범 산업단지

- 위 치 :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 고랑동, 팔복동 일원

- 면 적 : 655,993㎡

- 사업기간 : 지정일로부터 2030까지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