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공공청사 미래수요 약 20만㎡ 제안
상태바
행복청, 공공청사 미래수요 약 20만㎡ 제안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12.16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청사 미래수요 대응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행복청은 15일 ‘공공청사 미래수요 대응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행복도시 개발이 2007년 시작된 이후, 공무원 증원 및 기관 추가 이전 등으로 향후 행복도시 내 공공청사의 추가 건립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착수했다.

연구를 통해 행복도시 내 공공청사 미래수요를 단기·중기·장기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예측하고 적절한 입지를 사전에 계획해 미래 행정수도의 기관이전 수요를 체계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다.

/사진=행복청
/사진=행복청

연구용역의 수행기관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자 황재훈 교수)이 최종보고회에서 제시한 주요 내용은 우선, 공공청사 단기수요에는 현재 민간 건축물을 임차하여 활용 중인 기관과 제2행정지원센터 등 단기간 내에 예상되는 수요가 포함됐다. 이에 필요한 부지면적은 약 4만㎡ 내외로, 기존 청사 간 연계성과 업무 효율성, 보안성, 접근성 등을 고려해 1-5생활권 중심행정타운 남측 부지가 우선 검토 제안됐다.

중기수요에는 수도권 소재 위원회국회 세종의사당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에 따라 이전이 예상되는 유관기관 등이 포함됐다. 이에 필요한 부지면적은 약 4만㎡로, 수도권 소재 위원회에 대해서는 2-4생활권 국세청 인근 부지가 우선 검토 제안되었고,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제2집무실 유관기관은 S-1생활권 내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부지 주변에 집중 배치하는 것으로 제안됐다.

장기수요에는 행복도시법에 따른 이전대상 제외기관과 향후 행정수도를 감안했을 때 사법부 등을 고려하여 입지 필요 부지면적을 약 11만㎡로 분석했다.

장기수요는 6-1생활권 등 현재 도시계획 미수립 생활권을 활용해 별도 구역(클러스터)을 형성하여 유사한 업무 기능군을 집중하여 배치하는 것이 제안됐다. 이를 통해 행정·입법·사법 기능을 집적화해 행복도시에 광역발전축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됐다.

최형욱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회 세종의사당 등 국가 주요시설의 입지 및 중앙행정기관 추가 이전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 개발 생활권에 필요한 유보지 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