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인구로 미래 희망을 열다’ 강연 개최
상태바
LH, ‘인구로 미래 희망을 열다’ 강연 개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11.2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돌봄클러스터, 산모 안심스테이 ‘품안애’ 등 인구위기 대응에 집중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1일 서울지역본부에서 ‘Read the population, Open the future, 인구로 미래 희망을 열다’를 주제로 인구정책 전문가 강연을 개최했다

강연은 날로 심각해지는 저출생‧고령화 등 우리나라의 인구위기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LH의 역할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인구구조 변화 대응 강연 모습/사진제공=LH
△인구구조 변화 대응 강연 모습/사진제공=LH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장 및 보건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인 조영태 교수가 강연을 맡았다. 조 교수는 대통령직인수위 인구미래전략TF 자문위원장,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민간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날 조 교수는 지난 1988년부터 지속된 내국인 인구 감소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는 이미 ‘정해진 미래’라고 진단하면서, 국민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정책판단의 기준으로서의 인구에 대한 이해에 대한 중요성을 다뤘다.

또한 미래를 대비하며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인구현상으로, 소비 및 부동산 정책의 주체인 ▲35세~59세 가구주 수 감소 ▲산업화세대와는 다른 베이비부머 가구 및 ‘잘파(Z+Alpha)세대’의 특성 ▲근로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정책 변화 등에 대해 발표했다. 여기서 잘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Z세대와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세대를 묶은 집단을 말한다.

아울러, 이러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민등록 인구’를 뛰어넘은 ‘생활 인구’ 개념의 적극적인 활용, 지역 경계를 벗어난 ‘광역개념 검토’의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LH는 지난 1월 공기업 최초로 ‘저출생 대책추진단’을 발족하는 등 공공부문의 저출생‧고령화 위기 대응을 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수진 LH 국민주거혁신실장은 “이번 강연은 우리나라의 급격한 인구변화를 조금 더 이해하고 향후 LH의 사업추진 방향을 고민하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LH는 공공부문의 범국가적 인구위기 대응을 선도하고 국민께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데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