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우크라이나 공무원 초청 협력 연수 실시
상태바
LH, 우크라이나 공무원 초청 협력 연수 실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11.0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개발부, 키이우‧르비우‧부차市 등 중앙‧지방정부 고위공무원 참여
△LH, 우크라이나 공무원 등 지식공유 연수 프로그램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LH
△LH, 우크라이나 공무원 등 지식공유 연수 프로그램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LH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달 6일부터 10일까지 우크라이나 중앙‧지방정부 공무원을 초청해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전후 재건을 위한 지식공유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연수사업은 한국-우크라이나 정상회담(7.17)과 지난 9월 국토교통부가 파견한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원팀코리아)’의 우크라이나 협력 방안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우크라이나 인프라개발부, 키이우, 르비우, 부차 등 주요 피해지역 지자체의 고위공무원들이 참여한다.

연수는 전쟁 피해의 신속한 복구를 위한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국의 국토 재건과 경제성장, 도시개발, 스마트시티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경험을 공유하고 우리기업의 재건사업 참여 발판 마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교통, 도시환경, 제로에너지 주택, 스마트시티 등 더 나은 우크라이나 리빌딩을 위한 분야별 맞춤형 강의‧현장 방문과 한-우 재건협력 프로그램 및 도시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질 계획이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공무원과 재건협력 대표단 참여기업(원팀코리아)간의 ‘우크라이나 재건 비즈미팅 세션’을 마련해 민간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발굴 및 참여 플랫폼 역할을 할 계획이다.

오는 9일에는 2023 스마트 국토엑스포(국토부 주최)와 연계해 ‘전쟁‧재난 이후 도시재건 협력 컨퍼런스’를 개최해 World Bank 등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국제협력과 주거공간 복구, 스마트 도시재건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 행사에서 LH는 우크라이나 르비우시, 인프라개발부와 MOU를 체결해 재건을 위한 포괄적 협력을 약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LH는 이번 초청연수 시행을 계기로 우크라이나 정부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구체적인 재건협력 실행계획을 협의해 도시‧인프라 부문 협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중점 6대 프로젝트를 선정해 우리기업의 사업 참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LH는 KIND와 공동으로 키이우 지역 마스터플랜 사업에 참여할 계획으로, 도시개발, 산업단지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 및 참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