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형 입찰, 스마트 건설기술 최소 배점 도입
상태바
기술형 입찰, 스마트 건설기술 최소 배점 도입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10.1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건설기술 진흥업무 운영규정’ 개정안 시행
단독 응찰업체 평가 방법‧절차도 신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기술형 입찰에 대해 단독 응찰한 업체를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방법ㆍ절차를 신설하고, 스마트 건설기술이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스마트 건설기술 최소 배점도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기술 진흥업무 운영규정> 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거쳐 이달 1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파일첨부:건설기술진흥업무 운영규정>

기술형 입찰은 주로 300억 이상 공공 대형공사를 대상으로 하며, 기술력을 위주로 평가해 사업자를 선정하고 설계ㆍ시공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한 입찰제도다.

그동안 기술형 입찰에 하나의 업체만 응찰하더라도 수의계약까지 진행할 수 있는 근거는 있었으나, 평가 방법ㆍ절차가 상세히 규정되어 있지 않아 발주청이 절차 진행에 소극적이었고 이로 인해 유찰되는 사례가 잦았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다수 업체에만 적용하던 차등 평가방식 외에 단독 응찰업체를 평가하기 위한 절대평가 기준(매우우수 100%, 우수 80%, 적격 60%, 미흡 40%, 매우미흡 20%)을 새롭게 마련했다.

이외에도, 종전에는 경쟁업체 간에 수행하던 토론회를 단독 응찰업체와 심의위원 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평가 절차를 신설했다.

아울러, 기술형 입찰의 기술 평가 기능 강화를 위해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한 배점을 7점 이상 반영하도록 하고, 이중에서도 스마트 턴키는 BIM 적용 배점을 2점 이상 반영했다.

김태오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개정이 국민 생활 관련 SOC 사업들의 적기 추진과 건설산업 기술력 향상에 기여할 것”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