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부화물터미널,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재탄생
상태바
서울 동부화물터미널,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재탄생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8.24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 결정안 수정가결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서울 동부화물터미널이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서울시는 지난 22일 제13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동부화물터미널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

대상지는 과거 서울 동부 물류의 핵심거점이었지만 현재 단순 차고지로 방치되어 지역간 단절을 초래하는 지역발전 저해 주원인이었으나 동북권 지역 발전을 견인할 ‘물류+여가+주거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조감도/제공=서울시
△조감도/제공=서울시

물류시설은 소규모‧생활 물류 중심으로 운영하고 전면 지하층으로 배치해 소음‧분진 등 주민 우려를 최소화한다. 대상지 주변 이면도로 및 사가정로 일부를 확장 및 신설하여 새로운 순환 도로체계를 구축하고 물류차량 진출입을 위한 별도 동선도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이면도로 보차분리, 공공보행통로, 공개공지 등 보행안전도 대폭 개선된다.

지상층에는 근린생활시설, 업무시설, 공동주택 등 주상복합 건축물로 계획해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며, 특히 동측 건축물은 특화된 건축 디자인을 적용하여 중랑천변 랜드마크 타워로 조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내 부족한 생활SOC 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복합공공청사와 중랑천 수변감성공간 공공기여로 조성할 계획이다.

市 관계자는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한 지역주민의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차별화된 물류시설로서 동북권역 대표 복합건축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획안을 마련했으며, 침체된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