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강원권 5개 철도사업에 8508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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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강원권 5개 철도사업에 8508억원 투입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3.06.26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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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춘천~속초 개통...용산~속초까지 약 99분 소요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국가철도공단은 강원권 5개 철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안전하고 빠른 교통 인프라를 제공하겠다고 26일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단선전철(2828억 원)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단선전철(2275억원) ▲경강선 여주∼원주 복선전철(795억원)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2572억원) ▲원주~제천 복선전철(38억원) 등의 사업을 위해 올해 사업비 8508억원을 투입한다.

△강원도 5개 철도 건설사업 위치도/제공=국가철도공단
△강원도 5개 철도 건설사업 위치도/제공=국가철도공단

우선, 강원권 통합철도망 구축의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건설 사업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올해 사업비는 510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은 총사업비 2조7418억원을 투입해 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거쳐 고성(제진역)까지 111.7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노반 전체 8개 공구 중 상반기에 4개 공구(T/K), 나머지 4개 공구(기타)는 내년 상반기 착수를 목표로 하여 올해 전 구간이 본궤도에 오를 예정이다.

한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건설 사업은 총사업비 2조4707억원을 투입해 춘천과 속초 93.7km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노반 전체 8개 공구 중 2개 공구(T/K)는 기 착수되어 공사가 진행 중이며 나머지 6개 공구(기타)는 올해 하반기에 착수하여 공사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개통되면 용산에서 속초까지 약 99분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은 총사업비 9255억원을 투입해 여주와 원주 22.2km를 연결하여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작년 7월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 올해 하반기에 공사착수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또한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은 총사업비 약 4조3317억원을 투입해 도담역에서 영천역까지 145.1km를 복선으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현재 공정률 88.5%로 순항 중이다.

도담∼영천 사업은 노선이 길고 기존 운행선로와 교차 되어 열차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해 단계별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작년 7월 복선으로 개통한 도담〜안동 73.8km 구간은 신호시스템 개선을 통해 올해 하반기에 최고 시속 250km/h로 열차가 운행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고, 안동〜영천 71.3km 구간은 올해 궤도 및 시스템 분야에 본격 착수해 내년 12월 개통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그리고 중앙선 원주∼제천 복선전철 사업은 총사업비 약 1조2109억원을 투입해 원주역에서 제천역까지 44.1km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2021년 1월 개통 후 올해 12월 최종 사업 준공을 위해 승강장안전문 설치 완료(3월), 제천역 진입도로 확장(2차선→4차선, 12월) 등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이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사람과 지역을 연결하는 촘촘한 철도 교통망 구축을 통해 강원도의 성장 동력이 실현될 수 있도록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한반도를 넘어 시베리아와 유럽으로 이어지는 대륙철도의 교두보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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