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협회 “‘제3차 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계획’ 적극 돕는다”
상태바
엔지니어링협회 “‘제3차 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계획’ 적극 돕는다”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6.15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CEO간담회’서 밝혀...이해경 엔협회장 “엔지니어링, 글로벌 강국 진입”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엔지니어링협회(회장 이해경)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제3차 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계획’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제20회 엔지니어링의 날’을 맞아 개최한 ‘엔지니어링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계 CEO간담회’에서 자리에서다.

/사진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사진제공=한국엔지니어링협회

이 자리에는 산업부 측에서 장영진 제1차관, 이재석 엔지니어링디자인과장이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김균 글로텍엔지니어링 사장, 김용구 도화엔지니어링 사장, 한명식 태조엔지니어링 회장, 황주환 동일기술공사 사장, 최진환 펑션베이 의장, 이용안 안세기술 회장 등이, 그리고 유관기관에서는 이해경 한국엔지니어링협회장, 이재완 엔지니어링공제조합 이사장이 참석했다.

엔지니어링산업은 제조업·플랜트·기반시설 등 全 산업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소프트파워 산업으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 등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며 국가의 경제성장을 견인해왔다.

지난 2022년 기준 국내시장 규모는 350억불, 해외시장 규모는 4조4000억불 수준으로 향후 5년간 5% 이상의 고성장이 전망된다.

최근 AI·빅데이터 등의 新기술 접목을 통해 엔지니어링 산업의 디지털화·지능화가 진행되고, 글로벌 의제인 탄소중립에 따라 수소·암모니아, 소형원자로(SMR), 재생에너지, 바이오플라스틱, 폐플라스틱, 플랜트 등 친환경 플랜트 시장이 확대되는 등 글로벌 시장의 경쟁 구도가 변화하고 있다.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고부가 영역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제3차 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계획’은 디지털·친환경 엔지니어링산업으로 전환을 바탕으로 시장 선도를 위한 4대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0.9%에서 3.0%로 확대 및 글로벌 100대 기업 7개 육성 등 엔지니어링산업의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서 4대 중점 추진과제는 ▲디지털·친환경 엔지니어링산업으로 전환 ▲우리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 지원 ▲엔지니어링산업의 성장 인프라 확충 ▲선진형 제도혁신을 통해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이해경 한국엔지니어링 회장은 “이 계획을 바탕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보조를 맞추어 우리 엔지니어링이 글로벌 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업계의 구심점이 되어 엔지니어링산업의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히며, “국민들에게 엔지니어링산업의 가치가 제대로 인식될 수 있게 하고, 다각화된 홍보를 통해 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엔지니어링산업이 대한민국의 국민산업임을 알려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전략은 <엔지니어링산업 진흥법>에 따른 법정계획(엔지니어링산업 진흥계획)으로 지난 9일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를 통해 고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