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최근 국내 주요 대도시의 ‘탄소중립’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인천시가 지난해 12월 6일 ‘2045년 탄소중립 실현’을 선언했고, 부산시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 47% 감축을 시작으로 정부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발맞춘 2050년 동반 달성을 내세웠다.
중소도시들도 속속 동참을 선언하고 있다. 지난 5월 20일 경북 안동시가 ‘2050 탄소중립 선도 도시 안동’을 선언하고 실천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전남 목포시의 경우는 올해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탄소배출은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꼽힌다. 2016년 ‘파리협정’ 이후 전 세계적 화두로 떠오른 ‘탄소제로(Zero)’는 인류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절체절명의 해결 과제가 되고 있다.
잇따른 탄소중립 선언에 가장 선두에 서 있는 도시 중 하나가 바로 세종시 일대 조성 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다. 건설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은 이미 2021년 6월 ‘탄소중립 추진전략안’을 마련하고, 세종시 및 LH와 업무협약 체결, 관련 민·관·연 협의체 출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여 왔다.
2021년부터 “행복도시 탄소발자국 줄이자” 본격 시동
우리나라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한 때는 2020년 10월이었다. 이때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를 감축하겠다는 중간 목표도 밝혔다.
이에 행복청은 당시 도시계획에 신규 생활권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나아가 2017년 기준 1인당 2.6톤에 달했던 연간 탄소배출량을 2030년까지 42% 줄인 1.5톤으로 감축하고 최종적으로는 순배출량 ‘0’까지 도달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세웠다.
그 전에도 행복도시는 에너지 공급과 도시계획 측면에서 ‘저탄소 친환경에너지도시’를 표방해왔다. LNG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태양광 도입 등 에너지 자립을 위한 다양한 공급시설을 확충했고, 빗물의 선순환을 중심으로 한 ‘저영향개발(LID)’ 기법 적용, 수소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 등 여러 방면에서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힘써왔다.
이같은 행복청의 노력은 2021년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대한민국’ 발표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같은해 9월 행복청은 세종시 및 LH와 ‘행복도시 탄소중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고, 다음 달에는 탄소중립 추진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11월에는 행복청과 세종시, LH와 전문가 자문단으로 구성된 협의체 운영도 시작했다.
관건은 탄소배출 “이행-평가-환류” 체계의 안착
행복청이 밝힌 올해 탄소중립 추진 주요 과제는 ‘실행계획 수립, 탄소배출 평가 및 환류체계 구축, 수소도시 모델 마련,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등이다. 더욱 체계적이고 과감하게 탄소중립을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엿보인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 평가다.
가장 먼저, 에너지전환과 건물·수송 등 ‘부문별 탄소중립 실행계획’ 수립이 꼽힌다. 여기에는 신재생에너지 도입 필요량, 제로에너지건축물 단계별 등급 상향, 친환경차 보급 확대방안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된다. 행복청은 금년 중 행복도시 탄소중립 협의체에서 이를 최종 확정하면 관련 세부계획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 다음으로 각 과제의 진행현황과 탄소 감축효과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한 ‘평가 및 환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된다면 탄소배출원의 위치와 탄소배출량 파악이 가능해져 맞춤형 탄소 감축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는 많은 기술적 한계와 경제적 제약이 뒤따를 것이다. 하지만 탄소중립은 한계에 부딪힌다고 해서 포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대로 지구가 계속 뜨거워진다면, 우리는 우리의 삶의 터를 잃을 수 있다.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탄소중립은 2050년까지 반드시 완수해야만 하는 과제다.
그렇기에 행복청은 탄소중립 이행-평가-환류 체계를 만들어 탄소감축을 가속화해 나가고자 한다. 탄소감축 이행계획으로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탄소감축 이행능력을 강화한다면, 탄소중립 실현이 ‘구호’가 아닌 ‘현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미래지향적 ‘수소도시’ 모델과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행복청이 행복도시에 적합한 수소도시 모델 마련에 나선 것은 재생에너지만으로는 도심지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현실적 이유도 있다.
지금까지 행복도시는 LNG 열병합발전소를 통해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인 전기와 열에너지를 공급해왔다.
또 2011년부터는 자전거도로를 비롯한 수질복원센터, 폐기물매립장 등 공공 유휴부지에 약 17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해 연간 1만여 톤의 CO2를 감축하고 있다.
그러나 재생에너지는 무엇보다 운용 조건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 이를테면 태양광은 대규모 부지가 필요하고 발전시간은 일조시간에 맞춰져 있다. 따라서 도시의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에너지원의 상당 부분을 청정 ‘수소’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현재 행복도시에는 수소연료전지 약 5.5MW가 도입되어 있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인프라 조성도 한창이다. 수소충전소 2개소가 조기 완성되어 운영 중에 있고 신규 충전소 부지도 도시계획에 반영된 상태다. 행복청은 금년 중 ‘행복도시 수소생태계 모델’을 마련하고, 구체적 이행방안까지 제시할 방침이다.
여기에 제로에너지도시를 지향하는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도 병행 추진된다. 그간 행복청의 태양광 공모사업에 더해 이제는 사업모델을 다변화하고 에너지 신산업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행복도시의 탄소감축 성과, 머지않아 가시화
행복청은 도시구상 단계에서부터 각종 탄소저감 기술을 적용해왔다. 저영향개발기법(LID, Low Impact Development)이 대표적이다. 저영향개발이란 빗물의 지하침투와 저류능력을 향상시켜 도시열섬과 수질악화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도시개발기법이다.
앞서 행복청은 단계별 지침에 따라 면적 1000㎡이상을 개발하는 경우 토지이용계획별 빗물 관리 목표량에 부합하는 저영향개발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최근에는 관련 전문가 사전협의제 운영도 적극 검토 중이다.
이같은 전방위적 노력을 바탕으로 행복도시는 국가목표보다 빨리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해 성큼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당초 도시건설 4대 비전 중 하나였던 ‘친환경도시 조성’도 자연스럽게 완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내년부터 민간 공동주택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받게 하는 등 탄소 감축 정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행복청은 정부 제로에너지건축물 정책보다 앞서(現, 공공 5등급) 제로에너지건축물 3등급 임대 공동주택 조성 등을 추진하며 건축물 탄소감축에 힘을 쓰고 있다. 정부의 탄소감축 정책에 맞춰, 때로는 보다 선도적으로 탄소감축을 위해 노력하며, 행복도시를 탄소중립도시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