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바로타’ 체험수기 공모전 개최
상태바
행복청, ‘바로타’ 체험수기 공모전 개최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4.28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일~31일까지, 바로타 이용자 누구나 참여 가능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이 행복도시권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바로타’체험수기 공모전을 5월 1일부터 31일까지 개최한다.

행복도시권 BRT는 2013년 도입된 이후, 운행 노선 확대와 첨단 정류장 조성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해오고 있으며, 이미지 차별화 및 인지도를 높이고자 대전·세종·충북·충남·청주·천안·공주 등 행복도시권 7개 지자체 및 국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2021년 1월 행복도시권 BRT 브랜드인 ‘바로타’를 출범하고 B+노선 번호 체제로 개편했다.

‘바로타’는 현재 행복도시 내부순환 2개 노선(B0·B5)과 대전에서 오송을 오가는 3개 노선(B1·B2·B4), 세종-청주 노선(B3) 등 6개 노선이 운행 중이다.

세계적인 수준의 BRT 인프라 구축을 위해 디자인을 특화하고 스크린도어, 공공WIFI, CCTV, 태양광설비, 냉·온열의자 등의 편의시설을 갖춘 첨단정류장을 설치했고, 차량 내 혼잡도 개선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친환경 대용량 전기굴절버스를 도입했다.

행복도시권 BRT 이용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2022년 약 920만명이 이용했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올해에는 연내 1000만명 돌파가 예상된다.

행복청은 ‘바로타’브랜드 관심을 높이고 대중교통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이벤트로 ‘바로타’체험수기 공모전을 개최하게 됐다고 전했다.

공모 주제는 BRT 정류장, 전기굴절버스 등 시설물 이용 시 느낀 점, 친절한 기사님 또는 이웃을 만나 느낀 점 등 일상 속에서 행복도시권 BRT를 이용한 후기로 ‘바로타’를 알릴 수 있고 대중교통 참여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행복도시권 BRT ‘바로타’이용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공모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행복청 누리집 안내문을 참고해 신청서와 작성양식을 제출하면 된다. 행복청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총 6편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심사 결과는 6월말 행복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박상옥 시설사업국장은 “공모전을 통해 행복도시권 BRT ‘바로타’를 널리 알리고,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행복도시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