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HDC현대산업개발, 건설 기술 혁신···국내 최초 스마트 기술로 설계부터 준공까지
상태바
[기획]HDC현대산업개발, 건설 기술 혁신···국내 최초 스마트 기술로 설계부터 준공까지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4.2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예산단계→준공단계까지’ 활용 가능한 BIM기반 수량 산출 시스템, ‘HEB’
국내 최초 원격 조명제어기술, ‘스마트 LED 원격제어시스템’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IoT 서비스 등 다양한 주거공간 스마트 서비스
△지난 12월, 2022 Build Smart Conference에서 ‘HEB 적용과 향후 방향’에 대해 발표하는 강민석 HDC현대산업개발 구조설계팀장/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지난 12월, 2022 Build Smart Conference에서 ‘HEB 적용과 향후 방향’에 대해 발표하는 강민석 HDC현대산업개발 구조설계팀장/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 현장과 아이파크에 다양한 국내 최초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HEB(HDC Estimate system with BIM)’

HDC현대산업개발은 BIM(빌딩 정보 모델링,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활용한 설계와 예산의 통합 관리를 목표로 2015년 BIM 시범 도입 후 지속적인 확대 적용으로 건설관리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

BIM은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체적인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해 통합적인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기술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20년부터 설계, 견적, 원가, 시공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BIM 그룹을 신설하며 건축물의 기획과 설계 단계부터 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2020년에 BIM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HEB은 3D 뷰어를 통해 산출된 결과를 시각적이면서 즉각적으로 검토해 레미콘·철근 등 주요 자재의 물량을 손쉽게 산출하는 시스템이다. HEB는 BIM 기반의 업무들이 실제 건설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BIM 모델에서 수량 산출의 자동화를 구현했다.

HEB는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낭비 및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고 오차를 제거함으로써 설계 완성도를 비약적으로 높여간다.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 하자, 공기 지연이 감소하며 공정 간 간섭을 사전 예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품질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어 고객 만족도 또한 함께 높아진다.

일반 건설사들은 BIM을 예산을 작성하기 위한 BIM과 시공과정에서 활용하기 위한 BIM으로 구분해 운용하고 있다. 특히, 시공과정에서 시각적 이해를 위해 만들어진 BIM 모델이 많았다. HDC현대산업개발의 HEB는 예산단계의 BIM 모델과 데이터를 시공단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축적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 12월, 빌딩스마트협회와 한국스마트건설융합학회의 주최로 열린 ‘2022 BuildSmart Conference’에서 강민석 구조설계팀장은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 디지털 관련 중장기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지속적으로 디지털 건설관리 기술과 역량을 축적해 고객에게 더 신뢰받는 아이파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 업무 전반에 BIM 및 HEB를 활용하고 있다./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 업무 전반에 BIM 및 HEB를 활용하고 있다./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BIM 모델과 HEB를 토대로 전 현장에서 단위세대의 사전 마감 공사를 시행해 보는 Sample House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Digital Mock-up을 실시하고 있다.

Digital Mock-up은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를 통해 AR로 구현되어 마감, 전기, 기계 분야에 대한 선제적 모델링 등을 통해 본사와 현장 사이, 현장과 협력업체 사이의 소통을 강화하고 사전 리스크 검토 및 품질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 협력사, 외국인 근로자들의 디지털 기반 소통 및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Digital Mock-up 데이터를 활용해 기준, 지침 및 공사 중 주의사항을 반영한 공정 시뮬레이션 BIM 동영상을 제작 및 배포해 기술 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착공 초기 BIM 모델, 지질주상도를 반영한 지반 모델 등 입체적이고 정량화된 데이터를 토대로 시공 전 검토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공사 중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공사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별로 작성된 BIM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기·설비·통신 분야의 간섭 여부 체크 등 정밀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시공 오차 사전 관리, 파일 관입 시스템과 BIM을 연계한 공정관리, 3D 스캐너를 통한 품질 관리 등 BIM 기반의 스마트 건설장비를 활용한 품질 및 리스크 관리 방안도 적극적으로 도입해 적용하고 있다.

국내 최초 스마트 LED 원격제어시스템

HDC현대산업개발은 2020년 7월에 국내 최초로 외관에서 조명을 제어하는 ‘스마트 LED 원격제어시스템’을 적용했다.

스마트 LED 원격제어시스템은 스마트 LED 감성조명이 시공된 현장에서 조명을 원격으로 통제할 수 있는 테스트 시스템으로, 단지의 조명공사 완료 후 세대별 검수 방식에서 탈피해 원격으로 조명을 테스트해 검수 시간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스마트 LED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조명을 밝힌 아이파크 전경사진/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스마트 LED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조명을 밝힌 아이파크 전경사진/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아울러, 아이파크 입주 고객들이 일상을 더욱 편안하게 누릴 수 있도록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 IoT 서비스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은 데이터 중심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 확보와 향후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기반 마련 그리고 수동 등록 방식의 현행 주차 위치 인식 시스템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됐다.

이 서비스에는 지하 주차장 내 360도 감시가 가능한 1200만 화소 전방위 CCTV를 활용한 영상분석기술로 차량 위치를 추적해서 자동으로 최종 위치를 확인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또한, 방재실 시스템을 통해 불법 주정차 등을 인식해서 관리자에게 통보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주차장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스마트폰 앱 ‘아이파크홈’은 IoT 기술을 바탕으로 입주민 개인의 스마트폰을 통해 아이파크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시설물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벽에 고정되어 있어 세대 내 공간별 활용성이 낮은 기존의 홈네트워크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집안 어디에서도 이동하면 쓸 수 있는 태블릿PC 형태의 스마트 주방 패드 ‘HDC 모바일 홈패드’를 입주민에 기본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입주민은 스마트홈 기능을 기본으로 생활편의를 위한 헬스케어, 쇼핑 등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처럼 HDC현대산업개발은 현장과 아이파크에 국내 최초 최첨단 스마트 기술을 현실에 직접 적용하면서 안전과 품질 강화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HDC현대산업개발은 국민의 삶과 편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개발 및 발전시키고 이를 현장 및 아이파크에 적용해나가면서 주거 환경에 대한 새로운 기술적 표준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