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캄보디아 왕국 최고 훈장 수상
상태바
'창업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캄보디아 왕국 최고 훈장 수상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3.04.2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롱 디멍쉐 前 대사 “한국 대표기업 중 동남아에서는 부영그룹이 최고”
△사진 오른쪽 부영그룹 창업주 이중근 회장./사진제공=부영그룹
△사진 오른쪽 부영그룹 창업주 이중근 회장./사진제공=부영그룹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창업주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24일 캄보디아 훈센 총리로부터 캄보디아 왕국 최고 훈장인 국가 유공 훈장(Medal of National Merit)을 수상했다.

이중근 회장이 수상한 훈장은 캄보디아 정부가 주는 최상위 훈장으로 국가 발전의 공적을 가진 사람만이 훈장을 받을 수 있다.

이 회장은 그동안 캄보디아의 국가 발전과 한‧캄보디아 간 우호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부영그룹은 캄보디아에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온 대표적인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교육용 디지털 피아노 3천여 대와 전자칠판 4만 여개를 기증했으며, 초등학교 건립기금 약 750만 달러를 비롯해 태권도 센터 건립 및 발전기금 약 55만 달러를 지원했다.

최근에는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의 교통 여건 개선을 위해 시내버스 200대(883만 달러)를 기증했다. 이렇게 많은 버스를 기부하게 된 배경에는 부영그룹 창업주 이중근 회장의 결심이 있었다.

이 회장은 캄보디아 출장 중에 비가 오거나 30도가 넘는 혹서의 날씨에도 어린 학생들을 보호조치 없이 오토바이 앞뒤로 태워 나르는 부모들을 보면서 안전을 위해 버스 기증을 결심했다고 한다.

창업주 이중근 회장은 버스 기증식 행사에서 “학생들이 안전한 여건에서 냉방장치가 구비된 버스로 이동 중 책을 보거나 시간 활용이 가능하게 해 버스가 공공교통기구로 자리 잡고, 캄보디아의 국력이 향상되길 바란다”고 밝히기도 했다.

과거 롱 디멍쉐 前 주한 캄보디아 대사는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대표기업으로 동남아에서는 부영그룹이 최고”라고 말하기도 했다.

현재 부영그룹은 캄보디아 프놈펜에 미니 신도시급 부영타운을 조성 중이며, 1차로 아파트 1474세대와 상가의 주상복합단지를 완공하여 분양 예정이고, 1만5000세대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부영타운 내에는 ‘우정(宇庭) 캄보디아 학교’를 건립하여 주거 단지 내에 어린이집을 포함한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와 간호대학 및 노인정까지 갖출 예정으로 캄보디아 주거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